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ealize Automation 7.2 (3)

yueisu 2016. 12. 7. 23:44

(0) vRA 개요

(1) vRA 구성요소

(2) vRA 설치

(3) vRA 구성


※ 소개하는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 변경했습니다. vRA 7.2가 일주일 전에 릴리스되었기 때문에 이번 회부터는 vRA 7.2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마이너 버전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지난 회 소개했던 vRA 어플라이언스나 IaaS 서버의 설치는 동일하기 때문에 새롭게 소개하지는 않겠습니다.


★ 이번 회는 좀 깁니다. 각오하세요. 흐흐


(3) vRA 구성


▶▶ IaaS 서버에 vCAC Management Agent 설치



① IaaS 서버상에서 다운로드한 Management Agent 화일을 실행합니다. IaaS 서버는 AD 도메인에 참가한 상태여야 됩니다.


② EULA에 동의후...


③ 설치장소를 선택하시고...


④ 설치한 Agent가 통신할 관리 사이트를 지정합니다.

    • vRA Appliance address : https://vRA 어플라이언스 어드레스:5480/

    • Root username : root

    • Password : vRA 어플라이언스 임포트시 지정한 패스워드


위의 정보에 문제가 없다면 핑거프린트를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불러들인 핑거프린트를 확인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⑤ 설치하는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는 어카운트를 입력합니다.


⑥ 설치를 시작합니다.


⑦ 설치가 완료되면 마법사를 닫습니다.


⑧ "Services.msc"를 실행, 설치한 vCAC Management Agent 서비스가 실행중인 것을 확인합니다.


이것으로 IaaS 서버에 필요한 설치는 끝입니다.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본격적인 vRA의 구성에 들어가겠습니다.


▶▶ vRA의 구성


⑨ 웹 브라우저를 열어 vRA 어플라이언스의 관리 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는 IE 10이상, Firefox, Google Chrome, MS Edge입니다.

    • 어드레스 : https://vRA 어플라이언스:5480

    • User name ; root

    • Password : vRA 어플라이언스 임포트시 설정한 패스워드


⑩ 로그인을 하면 자동적으로 "vRA 설치 마법사"가 표시되므로, [Next]를 클릭합니다.


⑪ EULA에 동의후, [Next]를 클릭합니다.


⑫ 디플로이 타입을 선택합니다. 디플로이 타입은 다음의 2 타입이 있습니다.

  • 최소구성 : 검증이나 PoC 환경, 또는 카탈로그 아이템(프로비저닝할 가상머신)의 수가 10,000 이하의 실환경

  • 엔터프라이즈 구성 : 카탈로그 아이템(프로비저닝할 가상머신)의 수가 50,000 이하의 실환경


여기서 소개하는 환경은 물론! 랩환경이니 최소구성으로 IaaS 서비스도 IaaS 서버에 설치하는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⑬ vCAC Management Agent를 설치한 IaaS 서버가 자동적으로 발견되어있는 점을 확인하시고, NTP 서버를 설정후 [Next]를 클릭합니다.


⑭ vRA를 구성가능한지 전제조건 체커를 실행합니다.


⑮ 전제조건이 확인되어집니다. IaaS 서버에서 IIS를 설치시 기능을 커스터마이즈하지 않았다면 위의 화면처럼 설치되지않은 역할이나 기능이 표시될겁니다. 이 경우는 [Fix]를 실행하면 자동적으로 부족한 역할이나 기능을 설치해줍니다.


※ 주의점이 있습니다. 우선 위의 구성마법사의 실행은 IaaS 서버에서 실행하지 않아야 된다는 점입니다. 조건이 부족하여 [Fix]를 실행했을 경우, IaaS 서버의 재시작이 필요합니다. 재시작을 했을 경우, 순서 ⑨에서 vRA 어플라이언스 관리페이지에 접속을 해도 구성마법사가 표시되질 않습니다. 표시되지않는 구성마법사를 다시금 표시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최악의 경우, vRA 어플라이언스와 IaaS 서버를 재설치해야됩니다.


또 한 가지...  [Fix]를 실행하여 정상적으로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IaaS 서버가 인터넷에 접근이 가능해야 됩니다. IIS의 기능 추가 이외에 Java도 설치가 필요합니다. IaaS 서버가 인터넷에 접근이 불가능한 환경이라면 사전에 Java 등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해둬야 됩니다. 


⑯ 자동적으로 부족한 역할이나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IaaS 서버의 재시작이 완료되었다면 [Next]를 클릭합니다.


⑰ vRA 어플라이언스의 호스트명을 지정합니다. 다른 호스트명을 사용하지않는다면 "Restore Automatically"를 선택합니다.


⑱ 시스템 관리자의 패스워드를 지정합니다. 여기서 지정한 패스워드는 vRA 구성후 관리 UI 페이지에 접속할 경우 필요하니, 메모해두세요. 


⑲ IaaS 웹서버의 어드레스를 입력합니다. 랩환경에서는 IaaS 컴포넌트를 모두 IaaS 서버에 설치하기로 했으니, IaaS 서버를 지정하면 되겠습니다. 아울러 로그인 어카운트/패스워드와 데이터베이스의 보안 패스워드를 지정합니다.


⑳ SQL Server 이름과 데이터베이스명, 인증 옵션을 선택후 [Next]를 클릭합니다.


㉑ DEM 정보를 입력합니다. 음... 입력은 되어있습니다. 흐흐 그냥 내용을 확인하시고  [Next]를 클릭합니다.


㉒ 역시나 Agent의 정보도 자동적으로 입력되어있으니  [Next]를 클릭합니다.

※ 한 가지,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Agent Name"과 "Endpoint" 의 설정값은 반드시 메모해 두세요. vRA 구성후 테넌트 설정시 필요합니다. 특히나 "Endpoint" 값이 틀리면 endpoint 설정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㉓ vRA 어플라이언스의 증명서를 생성합니다. 사전에 작성을 하셨다면 임포트하시길... 


㉔ 생성된 증명서를 확인후 [Next]를 클릭합니다.


㉕ 이번에는 IaaS 웹 서비스의 증명서를 생성합니다. 역시나 사전에 작성을 하셨다면 임포트하시길...  :)


㉖ 생성된 증명서를 확인후 [Next]를 클릭합니다.


㉗ [Validation]을 클릭, 지금까지의 설정내용이 유효한지를 확인합니다.


㉘ 설정내용의 유효가 확인되면 [Next]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


㉙ 최종적으로 vRA의 구성을 실시하기 전에 스냅숏을 작성해야 됩니다. vRA 어플라이언스와 IaaS 서버 모두 스냅숏을 작성합니다. 이로써 구성이 실패를 하더라도 처음부터 서버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흐흐


㉚ 구성을 실시합니다.


㉛ 구성이 완료될 때까지 20분정도는 걸린 것 같네요. 에러가 없이 모든 구성이 완료되었다면 [Next]를 클릭합니다. 


㉜ 라이센스 정보를 입력합니다. 안타깝게도 vRA의 경우는 라이센스 입력없이 자동적으로 평가판으로도 진행할 수 없습니다. 평가판으로 검증을 하실 분들은 확실히 평가판 라이센스를 입수해두세요.


㉝ 고객 경험 개선 프로그램에 참가를 하고 싶으시면 체크하시고  [Next]를 클릭합니다.


㉞ 초기 컨텐츠 작성 옵션을 선택후, [Next]를 클릭합니다. 이게 뭐냐면 말입니다. 구성에 의해 작성되는 디폴트 테넌트에 워크플로 작성에 필요한 컨텐츠를 사전에 일부를 작성해두는 것입니다.


㉟ 초기 컨텐츠 작성시 이용되는 configurationadmin의 패스워드를 입력, "초기 컨텐츠 작성"을 클릭합니다.

※ 여기서 작성되는 configurationadmin은 vRA 로컬 관리자로 인프라 관리자, 테넌트 관리자, vRO 관리자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㊱ 수 분내에 초기 컨텐츠가 작성됩니다. 작성이 완료되면 [Next]를 클릭합니다.


㊲ 수고하셨니다! 드디어 vRA의 구성이 끝났습니다! 흐흐


㊳ 웹 브라우저를 통해 vRA 페이지에 접속해보죠.

    • 어드레스 : https://vRA 어플라이언스/vcac



이로써 vRA의 구성은 끝입니다. 다음에는 글로벌 설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