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ealize Automation 7.1 (2)

yueisu 2016. 11. 29. 22:18

(0) vRA 개요

(1) vRA 구성요소

(2) vRA 설치


이번 회부터 본격적인 설치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회에 vRA의 코어 컴포넌로 vRA 어플라이언스와 IaaS 서버가 있다고 소개를 했습니다. vRA 어플라이언스와 IaaS 서버의 설치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2) vRA 설치


■ vRA 어플라이언스

물론 가상 어플라이언스로 제공되므로 ovf 화일을 다운로드, 디플로이하면 됩니다.

(※ 가상 어플라이언스의 디플로이 방법이 동일함으로 불구하고 매번 소개하는 것은 설치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소개하고싶기 때문입니다)



① 다운로드한 ovf 화일을 선택합니다.


② 디플로이하는 ovf 화일의 구성을 확인하시고...


③ EULA에 동의합니다.


④ 디플로이 장소를 선택하시고...


⑤ 디플로이할 데이터스토어도 선택을 하시고...


⑥ 물론 네트워크 어댑터도 선택을 해야죠.


⑦ vRA 어플라이언스의 콘솔 접속시의 root 패스워드, 네트워크 어드레스, 호스트명을 지정합니다.


⑧ 설정내용을 확인후 가상 어플라이언스를 디플로이합니다.


⑨ 디플로이가 완료되면 여느 가상 어플라이언스처럼 관리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단지 이번에는 관리 페이지에 접속하기 전에 IaaS 서버를 준비해야되므로 위의 로그인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만 확인하셔도 됩니다. ※ 로그인하면 vRA의 구성마법사가 자동적으로 표시되거든요. 흐흐 


■ vRA IaaS 서버

Windows Server를 준비합니다. 전 Windows Server 2012 R2를 준비했습니다. (Windows Server를 준비하는 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아울러 IaaS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SQL Server는 원격 서버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Windows Server를 준비했다면 AD 도메인에 참가를 해야됩니다. AD 도메인 참가후에는 IIS의 역할을 추가해줍니다. IIS 역할추가시 선택하는 구성요소는 여기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단지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IIS 역할추가시 구성요소는 디폴트의 구성요소로 하셔도 됩니다. vRA의 구성시 자동적으로 구성요소를 확인, 모자른 요소를 자동적으로 추가해주거든요)


만약 vRA IaaS 서버와 SQL Server가 동일할 경우는 Java 1.8 이상을 설치해야 됩니다.


제 경우처럼 SQL Server가 원격 서버일 경우는 SQL Server에서 다음과 같은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⑩ [컴포넌트 서비스] 스냅인 콘솔을 열어 [로컬 DTC] -> [보안]탭에서 다음의 보안 설정에 체크를 합니다. 

네트워크 DTC 접근

 ☑

 

 원격 클라이언트를 허가

 ☑

 원격 관리를 허가

 ☑



⑪ 또한 SQL Server상에 사전에 IaaS용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둘 경우는 데이터베이스의 [속성] -> [옵션]의 설정중 "스냅숏 분리를 허가" 설정을 "유효"화해줘야 됩니다.


이로써 코어 컴포넌트인  vRA 어플라이언스와 IaaS 서버의 설치는 끝입니다. 다음 회에서는 vRA 구성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