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ealize Automation 7.1 (1)

yueisu 2016. 11. 25. 21:39

(0) vRA 개요

(1) vRA 구성요소


이번에는 vRA를 구성하는 컴포넌트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하겠습니다.



(1) vRA 구성요소


vRA에는 크게 두 가지의 코어 컴포넌트가 있습니다.

    • vRealize Automation 어플라이언스
    • vRealize Automation IaaS 서버


vRealize Automation 어플라이언스

vRA의 키-컴포넌트입니다. 가상어플라이언스로 제공되며 웹 서비스 콘솔이 포함되어 있어 관리자/유저에 대한 UI, 셀프-서비스 포털을 제공합니다. 이외에 내장된 vRO의 서비스 그리고 인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vRealize Automation IaaS 서버

IaaS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IIS)를 제공합니다. 또한 vRealize Automation 어플라이언스, 하이퍼바이저와 통신을 하는 관리 인터페이스의 제공, 워크플로를 실행과 이벤트를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합니다. 현재(vRA 7.2)까지는 IaaS 서버로써는 Windows Server만을 지원합니다.


특히 vRealize Automation IaaS 서버의 경우는 다음의 세부 컴포넌트가 있습니다.

▶ IaaS Web site

: IIS 기반의 웹사이트입니다. vRA에 인프라 관리 및 서비스 제작 기능을 제공하며 DEM, 프록시 에이전트 및 데이터베이스의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모델 관리자와 통신합니다.


▶ Model Manager

: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를 캡슐화하고 웹 서비스를 통해 IaaS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아울러 vSphere, SCVMM 등의 외부 시스템에서 실행하는 워크플로 정보를 축적하여 DEM에 제공을 합니다.


▶ Distributed Execution Manager (DEM)

: Model Manager에 저장된 워크플로를 실행합니다. DEM은 크게 Model Manager와 통신을 하여 워크플로의 실행을 스케줄링하는 "DEM Orchestrator"와 실제로 워크플로를 실행하는 "DEM Worker"로 나뉩니다.


▶ Agent

:vSphere, XenServer, Hyper-V같은 하이퍼바이저나 VDI브로커, Windows WMI등의 외부 시스템에서의 서비스 프로비저닝과 관리를 담당합니다. 외부 시스템에 따라 Proxy Agent, Integration Agent, WMI Agent가 있습니다.


▶ vCAC Manager Service

: 에이전트, IaaS 데이터베이스, LDAP(Active Directory) 및 SMTP 간의 통신을 조정하며 Model Manager를 통해 콘솔 웹 사이트와 통신합니다.


▶ Database

: 현재의 버전(7.2)까지는 SQL Server만을 지원하며 IaaS가 이용하는 정보를 저장합니다.



위의 코어 컴포넌트이외에 vRO, 리소스 이용에 대한 과금정책을 정할 수 있는 vRealize Business Standard, 릴리스의 자동화나 계속적인 배달을 통해 고신뢰의 소프트웨어를 제공가능토록하는 vRealize Code Stream이 있습니다.




다음부터 본격적인 설치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