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AOS 5.0 GA 릴리스

yueisu 2017. 1. 3. 20:21


12월 22일 Nutanix의 AOS 5.0 이 릴리스되었습니다.


통칭 Asterix로 불리었던 이 AOS 5.0은 메이저 버전인 만큼 많은 기능이 추가, 기존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AOS 5.0에서 새롭게 추가된 주요 기능을 간단히 소개를 하겠습니다.





Acropolis File Services(AFS)

AHV를 화일서버 영역으로 이용이 가능토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4.7까지는 테크니컬 프리뷰였습니다만, 5.0에서 정식으로 릴리스되었습니다.

비동기 데이터 복제를 시작으로 쿼터나 ABE 같은 일반적인 화인서버 기능을 겸비한 이른바 Nutanix판 Scale-Out File Server 라고 할 수 있습니다. AOS 5.0의 핵심 기능중 하나죠.


 AHV 어피니티 정책

AHV 클러스터상의 가상머신에 어피니티 정책을 적용, 특정 호스트에서만 가동하도록 지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cropolis 동적 스케줄링

vSphere의 DRS와 동일한 기능입니다. 클러스터를 감시하여 IO의 경합이 일정기간 지속될 경우 가상머신을 이행합니다.


 REST API 2.0

REST API 2.0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Metro Availability Witness

Metro Availability에 대해 위트니스 가상머신이 작성되어 동기 복제의 상태를 감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현재 ESXi 클러스터만 지원을 합니다.


 Acropolis Block Services(ABS)

AHV 클러스터의 스토리지 영역에 iSCSI 타겟을 작성하여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vSAN 6.5에서도 처음으로 지원을 하게되었죠.


 Self-Service Portal

유저에게 전용 포털을 제공, 유저가 스스로 가상머신을 전개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AOS 5.0에서 가장 커다란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NCC(Nutanix Cluster Check)의 통합

이전 버전까지는 CVM에 SSH로 접속, 실행을 해야되었던 NCC가 Prism에서 실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네트워크의 가시화

AOS 5.0의 선전문구중 하나죠. 흐흐 말그대로입니다. Prism으로부터 가상머신, 호스트의 네트워크를 그래피컬한 맵으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의 가시화는 확실히 중요합니다. 


 Prism을 통해 ESXi 관리가능

Prism을 통해 가상머신을 작성, 관리할 수 있습니다. Nutanix ESXi 환경에서 vCenter에 로그인을 하지않고도 가상머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조금은 도전적인 기능인 셈이죠. 흐흐 


이외에도 많은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릴리스 노트를 참고하세요.


2016년 12월말, AOS 5.0 대응의 새로운 Community Edition이 릴리스되었습니다. 매번 말하지만 커뮤니티 에디션은 노드 수가 최대 4대로 제한되어있는 것을 제외하면 상용판과 똑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커뮤니티 에디션을 실환경에서 이용하자는 말은 아닙니다)


Nutanix에 대해서 공부 또는 도입을 검토하시는 분은 반드시! 커뮤니티 에디션을 설치해서 검증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조만간 4.6의 검증환경을 5.0로 업그레이드해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