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ealize Automation 7.2 (11)

yueisu 2017. 1. 19. 21:11

(0) vRA 개요

(1) vRA 구성요소

(2) vRA 설치 - vRA어플라이언스

(3) vRA 설치 - IaaS서버

(4) vRA 초기설정 - 테넌트 작성

(5) 테넌트 구성 - AD

(6) 엔드포인트 작성

(7) 데이터 콜렉션과 패브릭 그룹 작성

(8) 머신 접두사와 네트워크 프로화일 작성

(9) 비지니스 그룹과 예약 작성

(10) 블루프린트 작성

(11) 서비스 카탈로그 작성


이번 회에는 다음의 4개의 용어만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흐흐


블루프린트는 의미 그대로 청사진(또는 도면)이죠. 이 청사진을 구체화(공개)한 것이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는 서비스(예를들어 IaaS 서비스나 XaaS 서비스 등)별로 그룹화(카테고리화)할 수 있습니다만 이것을 "서비스 카탈로그"라고 합니다. 


"서비스 카탈로그"를 작성후 "아이템"을 등록한 뒤에 누가("자격") 어떤 조작("액션")을 할 수 있는지 결정해주므로써 유저가 자신의 셀프-서비스 포털에 접속을 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자신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표시되는 겁니다.




(11) 서비스 카탈로그 작성


① 우선 지난 회에 작성을 한 블루프린트를 공개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를 선택(블루프린트 이름을 선택하면 블루프린트의 편집으로 넘어가니 클릭하지마세요~)후, [공개-Publish]를 클릭합니다. 


② 금새 공개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블루프린트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면 "공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아이템으로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관리] → [카탈로그 관리] → [아이템]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아이템으로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관리] → [카탈로그 관리]를 클릭합니다.


④ [서비스]를 선택후, [작성(새로만듬?)]을 클릭합니다. 


⑤ 다음의 정보를 입력후, [OK]를 클릭합니다.

    • Name : 서비스 카탈로그의 이름

    • Icon : 적당히 멋진(?) 아이콘을 추가해주세요. :)

    • Status : 유효

    • Owner : 서비스 카탈로그를 소유할 관리자. 전 그냥 테넌트 관리자를 지정했습니다.

    • Support Team : 서비스 카탈로그를 관리할 관리자. 전 그냥 테넌트 관리자를 지정했습니다. 


⑥ 작성된 서비스 카탈로그를 선택(서비스 카탈로그 이름을 선택하면 서비스 카탈로그의 편집으로 넘어가니 클릭하지마세요~) [카탈로그 아이템의 관리]를 클릭합니다.


 [카탈로그 아이템의 관리] 창이 표시되므로 순서 ①에서 공개한 아이템을 선택, [OK]를 클릭합니다.


⑧ 서비스 카탈로그에 아이템이 추가된 것을 확인후, [닫기]를 클릭합니다.


⑨ [액션]을 클릭합니다. vRA 7.2에서는 디폴트로 약 60개의 액션이 사전정의 되어있습니다. 보통은 이 액션을 이용하면 됩니다. 물론 새롭게 작성을 할 수도 있습니다. 새롭게 액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나중에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⑩ "자격"을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격]을 선택하여 [작성]을 클릭합니다.


⑪ [전반] 탭을 선택하여 다음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정보를 입력했다면 [Next]를 클릭합니다.

    • Name : 자격 이름

    • Status : 유효

    • Business Group : 자격을 이용할 비지니스 그룹 

    • User or Group : 비지니스 유저또는 그룹

⑫ [아이템과 승인] 탭의 "사용가능한 서비스"의 녹색플러스를 클릭하여 순서 ⑤에서 작성한 서비스 카탈로그를 선택, [OK]를 클릭합니다.


⑬ 이번에는 [선택가능한 아이템]의 녹색플러스를 클릭하여 순서 ①에서 공개한 아이템을 선택, [OK]를 클릭합니다.


⑭ 마지막으로 [선택가능한 액션]의 녹색플러스를 클릭하여 유저에게 제공할 액션을 선택, [OK]를 클릭합니다. 액션은 몇 가지의 타입별로 나뉘어져있습니다. 보통은 '머신', '가상머신'의 액션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검증환경일 경우는 그냥 모두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


⑮ [사용가능한 서비스], [사용가능한 아이템], [사용가능한 액션] 각각 지정한 것을 확인후 [Finish]를 클릭합니다.


⑯ 별거 아닙니다만, 아이템에 근사한(?) 아이콘을 지정하죠. [카탈로그 아이템]을 클릭, 아이템의 [편집]을 클릭합니다.


⑰ 멋진 아이콘을 등록해주세요~ 흐흐


⑱ 테넌트 관리자는 작성한 이번에 작성한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탈로그]를 선택하여, 화면 상위의 "다음의 대리"란에 순서 ⑪에서 지정한 비지니스 그룹 유저를 검색하면 검색한 유저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아이템이 표시됩니다. 위의 예에서는 유저 'tcuser01'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와 아이템이 표시되어있습니다.


다음 회에는 유저로 접속, 블루프린트를 요청하여 가상머신이 작성되는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