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ealize Automation 7.2 (13)

yueisu 2017. 1. 27. 20:02

(0) vRA 개요

(1) vRA 구성요소

(2) vRA 설치 - vRA어플라이언스

(3) vRA 설치 - IaaS서버

(4) vRA 초기설정 - 테넌트 작성

(5) 테넌트 구성 - AD

(6) 엔드포인트 작성

(7) 데이터 콜렉션과 패브릭 그룹 작성

(8) 머신 접두사와 네트워크 프로화일 작성

(9) 비지니스 그룹과 예약 작성

(10) 블루프린트 작성

(11) 서비스 카탈로그 작성

(12) 블루프린트의 요구

(13) 승인 정책의 설정



자아, 지난 회에 유저를 통해 블루프린트를 요구, 가상머신이 전개된 것을 확인하셨을 겁니다. 블루프린트를 요구했어도 아무런 문제없이 제재없이 가상머신이 전개되었을겁니다. 이유는 승인 정책이 설정되어있지않기 때문입니다. 


승인 정책이란 관리자가 블루프린트의 요구에 대해 리소스 이용을 허가할지 안할지를 정하는 방법입니다. 솔직히 이 승인 정책이 없어도 vRA로 구성한 인프라를 운용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승인 정책이 필요한 케이스로는 예를들어 vRealize Business Standard를 이용한 리소스의 비용관리나 인프라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아이템이나 액션을 제공, 혹은 리스에 대한 경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승인 정책은 자격(Entitlement)와 연결됩니다. 따라서 승인 정책은 아래 그림과 같이 "서비스", "아이템", "액션"에 대해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승인 정책은 "사전승인"과 "사후승인"으로 나뉘어져 "사전승인"을 설정하면 승인을 받지않는한 아이템은 전개되지않습니다. "사후승인"은 일단 전개는 되지만, 승인을 하지않는한 유저에게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 이번 회에서는 전개한 가상머신을 삭제하려할 경우 승인이 필요하도록 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3) 승인 정책의 설정

① 테넌트 관리자로 테넌트 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관리] → [승인 정책]을 선택, [작성]을 클릭합니다.


② "승인 정책의 타입"을 선택하여 리스트로부터 "서비스 카탈로그 - 리소스 액션의 신청 - 삭제 - 가상머신"을 선택, [OK]를 클릭합니다.


③ 다음의 내용을 지정하여 [사전승인] 탭을 선택, "레벨의 추가"를 클릭합니다.

    • Name : 승인정책의 이름

    • Status : 승인정책을 유효화


④ [레벨정보] 탭을 선택, 다음의 정보를 지정후 [OK]를 클릭합니다.

    • Name : 승인 레벨명 (다단승인도 가능하기에, 여기에 지정하는 레벨명은 알기쉬운 이름으로...)

    • Approval Requirement : 승인의 조건 (항상 승인이 필요한지, 조건에 따라 필요한지를 지정)

    • Approvers : 승인자

[레벨정보] 탭이외의 아래 [시스템 속성]나 [커스텀 속성]는 속성설정을 할 필요가 없을 경우는 아무것도 설정하지않아도 됩니다. 이번 회의 예도 설정은 필요하지않습니다.




⑤ [승인레벨]이 추가된 것을 확인후, [OK]를 클릭합니다.


⑥ 승인 정책이 작성된 것을 확인후, 왼쪽 메뉴로부터 [카탈로그 관리]를 클릭합니다.


⑦ [자격]을 선택, 작성한 자격을 클릭합니다.


⑧ [아이템과 승인] 탭을 선택합니다. 예로써 소개를 하는 '가상머신 삭제'는 액션에 관한 것이므로 "액션"을 선택, 리스트로부터 "삭제(가상머신)"의 [정책의 변경]을 클릭합니다. 


⑨ "정책의 적용"에 순서 ⑤에서 작성한 승인 정책을 지정합니다.


⑩ 승인 정책이 지정된 것을 확인후, [Finish]를 클릭합니다. 이로써 승인 정책의 작성과 설정은 끝입니다. 지금부터는 이 승인 정책이 어떻게 동작을 하는지 보도록 하죠.


⑪ 블루프린트를 작성한 비지니스 그룹 멤버로 테넌트에 접속을 합니다.


⑫ [아이템] 탭을 선택, [머신]을 클릭하여 작성한 가상머신을 클릭합니다.


⑬ 가상머신의 상세내용 페이지가 표시되므로, 오른쪽의 '액션'메뉴로부터 [삭제]를 클릭합니다.


⑭ 가상머신을 삭제한다는 메시지를 확인후 [송신]을 클릭합니다.


⑮ 무사히 신청된 것을 확인, [OK]를 클릭합니다.


⑯ [신청] 탭을 선택하면 순서 ⑮에서 신청한 가상머신의 삭제가 등록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상태는 "승인대기"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인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거죠. "사전승인" 레벨을 작성했으므로 신청은 접수했지만, 실행은 되지않은 상태입니다.


⑰ 이번에는 승인자 자격(이 시리즈에서는 테넌트 관리자)로 테넌트 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⑱ [수신함] 탭을 선택하여 [승인]을 클릭하면 순서 ⑮에서 신청된 가상머신 삭제 신청이 접수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인번호"(또는 상세표시)를 클릭합니다.


⑲ 신청내용을 확인, 신청이유를 입력후, [승인]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신청이유를 입력하지않으면 승인이나 기각이 되질않습니다.


⑳ 승인란에 대기중이었던 신청이 사라진 것을 확인합니다.


㉑ 다시금 가상머신의 삭제를 신청한 비지니스 그룹 멤버로 테넌트에 접속을 합니다. [신청] 탭을 확인하면 "승인대기"중이었던 상태가 "처리중"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의 삭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면 상태는 "성공"으로 바뀝니다. Web Client에서 확인을 해보면 가상머신이 삭제되었을겁니다.


이로써 승인 정책에 대한 소개는 끝입니다.


다음 회에는 커스텀 속성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