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ealize Automation 7.2 (12)

yueisu 2017. 1. 23. 20:16

(0) vRA 개요

(1) vRA 구성요소

(2) vRA 설치 - vRA어플라이언스

(3) vRA 설치 - IaaS서버

(4) vRA 초기설정 - 테넌트 작성

(5) 테넌트 구성 - AD

(6) 엔드포인트 작성

(7) 데이터 콜렉션과 패브릭 그룹 작성

(8) 머신 접두사와 네트워크 프로화일 작성

(9) 비지니스 그룹과 예약 작성

(10) 블루프린트 작성

(11) 서비스 카탈로그 작성

(12) 가상머신의 요구


지난 회까지가 유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구성이었습니다. 일단 지난 회까지 구성을 하면 기본적인(vRA만으로 제공이 가능한) 가상머신의 전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번 회는 지난 회까지 구성을 한 서비스를 유저의 입장에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12) 가상머신의 요구


9회의 비지니스 그룹에서 '유저 롤'을 할당한 유저로 테넌트 URL로 접근을 합니다.


② [카탈로그] 탭을 선택하면 11회에서 작성하여 자격 설정을 한 서비스와 아이템이 표시됩니다. 이용하고 싶은 아이템의 [신청]을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Windows Server 가상머신을 선택했습니다.


③ 아이템의 [개요]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 Description : 전개하는 아이템의 설명입니다. 여러 개의 아이템을 전개했을 경우를 예상해서 알기쉬운 설명을 입력합니다.

    • Reason for request : 승인 정책이 설정되어있을 경우, 승인자에게 전하는 메시지... 인 셈이죠. 흐흐 

    • Deployment : 전개할 가상머신의 수


④ 이번에는 전개하는 가상머신의 스펙을 설정합니다. 여기서 설정이 가능한 리소스의 최대 사이즈는 블루프린트 작성시 설정한 '최대값'이 됩니다.


⑤ [스토리지] 탭에서는 HDD를 추가한다든지, 9회에서 설정한 스토리지 예약 정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9회헤 설정한 스토리지 예약 정책을 이용, 전개하는 가상머신을 vSAN 데이터스토어에 위치하도록 지정을 했습니다.


⑥ 요구를 할 내용이 모두 지정되었다면 [송신]을 클릭합니다.


⑦ 정상적으로 아이템의 요구가 신청된 것을 확인후 [OK]를 클릭합니다.


⑧ [신청] 탭을 클릭하면 유저 자신이 신청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 위의 내용이 이번 회에서 신청한 내용으로 '상태'가 "신청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⑨ 최종적으로 '상태'가 "성공"인 것이 확인되면 무사히 가상머신이 전개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⑩ 전개한 가상머신을 확인해 보죠. [아이템] 탭을 클릭하여, 전개된 가상머신을 선택하여, [상세표시]를 클릭합니다.


⑪ 전개된 가상머신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화면 왼쪽 페인은 가상머신의 소유자나 비용, 리스기간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화면 중앙 페인에서는 가상머신에 대한 리소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 페인은 가상머신을 조작할 수 있는 '액션'이 표시되어있습니다.


⑫ [스토리지] 탭을 선택해보면 순서 ⑤에서 지정한대로 vSAN 데이터스토어에 전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⑬ [네트워크] 탭에서는 할당된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⑭ [스냅숏] 탭은 스냅숏을 작성하지않았기 때문에 아무 것도 표시되지않은 상태죠. 참고로 블루프린트의 스냅숏 작성 세대수는 1 세대입니다. 2세대 이상의 스냅숏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커스텀 속성"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커스텀 속성"에 대해서는 다다음 회에 소개를 하도록 하죠.


⑮ 이번에는 vSphere에서 확인을 해볼까요. 관리자 자격으로 Web Client에 접속을 하여 [VMs and Templates] 탭을 클릭해보면 "VRM"란 이름의 폴더가 작성되어, 전개한 가상머신은 "VRM" 폴더안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RA에서 전개되는 가상머신은 폴더를 지정하지않는한 이 "VRM"가 디폴트 폴더가 됩니다. 전개하는 가상머신을 특정 폴더에 이동되도록 하려면 역시나 "커스텀 속성"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⑯ 이번에는 도메인 컨트롤러에서 확인을 해보죠. 10회에서 블루프린트를 작성할 때 "사용자 지정 규격"도 지정을 했습니다만, 이 "사용자 지정 규격"에는 도메인에 참가하도록 설정되어있습니다. "사용자 및 컴퓨터"에서 전개할 가상머신이 도메인에 추가된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⑰ 다시금 vRA의 테넌트 페이지에서 확인을 해보죠. [아이템] [전개]를 선택, 작성된 가상머신을 전개하면 블루프린트 작성시, 캔버스에 추가했던 오브젝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⑱ 자아, 8회에서 작성한 [네트워크 프로화일]을 선택, [IP 어드레스] 탭을 확인해보면 지정한 범위중 IP 어드레스가 할당되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⑲ 다시금 Web Client로... :) 전개된 가상머신을 선택하여 [모니터] → [정책]을 선택해보면 'Virtual SAN Default Storage Policy'가 적용되어 컴플라이언스도 정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승인 정책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