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 6

[VMware] Horizon View 6.2 도입시 주의점

Horizon View 6.2의 도입을 검토하시는 분들 또는 이미 도입을 하신 분들은 주의해야될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Horizon View 6.2를 vSphere 6.0 U1 이전 버전 환경에 설치를 했을 경우, 전개한 가상데스크톱이 단속적으로 접속이 끊어지거나 블랙 스크린이 표시될 수 있다는 정보입니다.Horizon View 6.2 and Blackscreens 원인은 Horizon View 6.2에서 업그레이드된 비디오 드라이버가 vSphere 6.0 U1a에서만 대응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따라서 위의 현상이 발생했거나, 방지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대응을 해야됩니다.마스터 이미지의 View Agent의 삭제후 View Agent 6.2 버전으로 재설치View Agent 6.2용 비디오 드라이버..

[VDI] 가상데스크톱 전개시의 주의점

오랜만에 VDI에 관한 얘기를... 흐흐얼마전 고객사에 RDS/VDI를 도입한 적이 있었습니다. 고객사는 굉장히 복잡하고 엄격한 네트워크 환경이었습니다. 각 VLAN 단위로 철저하게(?) 방화벽이니 스위치에서 엑세스 리스트가 자릴잡고 있었습니다. VDI 도입시 가상데스크톱 전용 도메인을 구성후 각컴포넌트를 설치, 마스터 이미지도 준비했습니다. 자아! 컬렉션을 작성하면 끝!이었습니다만 컬렉션 작성이 좀처럼 끝나질 않더군요. 제 경험상 RDS/VDI의 Managed Pool의 경우 가상데스크톱 1대 작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0분도 걸리지않았습니다.(컬렉션용 템플릿의 export, import시간을 제외)30분이 지나도 status는 "작성중"으로 가상데스크톱이 작성되질 않더군요. --;원인은 엄격한 네트워..

virtualization/etc 2015.11.25

[VMware] vROps Management Pack For VSAN

VSAN 5.5의 경우,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방법은 VSAN Observer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RVC를 통해 VSAN Observer 명령어를 실행하면 간단히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었죠. 단지 VSAN Observer은 일반 모니터링툴처럼 상시운용이 불가능했었습니다.(--forever 옵션을 이용하면 불가능하지도 않습니다만, 로그로테이션이 적용되지않기 때문에 정지할 때까지 로그화일이 생성되어 버립니다) VSAN 6.0부터 효율적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도록 vROps의 관리팩이 등장했습니다. 기존의 Stroage Device관리팩에 VSAN 오프젝트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기능이 확장되어 일단 6.0에서는 베타판으로 공개되었었습니다. vROps 6.1에서는 정식으로 대응하게 되었습니다. Man..

[VMware] Virtual SAN Strectched Cluster

VSAN 6.1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 있습니다. Strectched Cluster입니다.Strectched Cluster는 지리적으로 떨어져있는 VSAN 데이터스토어를 클러스터화하는 기술입니다. VSAN 6.0에서 도입된 VSAN의 Fault Domain을 확장한 것입니다. Fault Domain의 개념은 VSAN 데이터스토어의 가용성을 복수의 랙에 걸쳐 확보하는 방법으로 하나의 랙이 하나의 Fault Domain이란 이미지입니다. 가상머신의 데이터는 Fault Domain간 분산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1번 랙의 Fault Domain 1에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2번 랙의 Fault Domain 2에서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Fault Domain의 개념을 확장한 것이 Str..

[VMware] vExpert 2016 응모개시

어제 2016년도 VMware vExpert 의 응모가 시작되었습니다.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은 아시리라 생각됩니다만 VMware사가 매년 VMware 프로덕트, 솔루션의 전파에 공헌한 사람들에게 수여를 하는 이른바 명예직입니다.블로거이든 VMware사의 파트너이든 고객이든 상관없죠. 물론 공식적인 '자격'은 아닙니다만 대신 여러 혜택이 있습니다. 우선 VMware 프로덕트에 대한 1년간의 라이센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1년이긴하지만 매년 vExpert를 수상하면 언제까지 이용을 할 수 있죠. (그것도 최상위 에디션의 라이센스입니다. 흐흐)새로운 버전, 프로덕트의 베타 테스트, 클로즈드 테스트에 우선적으로 참가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파트너로부터 제공되는 vExpert 특별혜택이 있죠. 예를..

[VMware] Virtual Voulmes (1)

지난 번 포스팅에서는 VVols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VVols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아울러 이번 포스팅에서 이용을 하는 스토리지는 DELL EqualLogic입니다. 우선 이전 포스팅에서 전제조건으로 소개를 했듯이 vSphere를 버전 6.0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아울러 EqualLogic의 펌웨어의 버전도 VVols를 이용할 수 있는 8.0.4으로 업데이트한 상태입니다. EqualLogic에서 VVol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vSphere 환경에 VASA Provider를 준비해야됩니다. EqualLogic의 경우, 가상어플라이언스 형식의 VSM(Virtual Storage Manager, 버전은 4.5이상)가 제공되고 있으므로, 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