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 7

[VMware] VSAN 6.x Ram disk is full 에러

VSAN 환경에서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할 경우가 있습니다.The ramdisk 'vsantraces' is full. As a result the file /vsantraces/vsanObserver*********.gz could not be written. ■ 원인이미 알려진 이슈이라고 합니다. 현재 해결방법은 없으며 수정패치를 공개 예정이라고 합니다.The ram disk vsantraces is full 제 경우는 ESXi를 internal SD 카드에 설치한 VSAN 6.1에서 발생했습니다. ■ 해결방법근본적인 해결방법은 없습니다만, 워크어라운드로써 /var/log/vsantraces의 오래된 .gz 화일을 삭제함으로써 에러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VSAN 6.1에서 6.2로 업그..

[VMware] Horizon View 7 - Instant Clone (2)

지난 회에서 인스턴트 클론용 풀을 작성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했습니다. 아울러 풀 작성에 소요된 시간과 가상 데스크톱 추가시 소요된 시간도 재어봤습니다. 이번에는 링크드 클론도 동일한 조건에서 풀을 작성, 가상 데스크톱 추가시 얼마나 시간이 소요되는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ESXi 4대 구성의 VSAN 환경으로 ESXi 호스트당 하나의 디스크그룹(1 SSD, 4 HDD)이 작성되어있습니다.또한 VSAN 네트워크는 10Gb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인스턴트 클론 - 가상 데스크톱 10대의 풀 작성 링크드 클론 - 가상 데스크톱 10대의 풀 작성 인스턴트 클론 - 가상 데스크톱 90대 추가 링크드 클론 - 가상 데스크톱 90대 추가 위의 결과는 검증환경이나 하드웨어의 스펙에 따라 다르겠습니..

[VMware] Instant Clone Initial publish failed 에러

인스턴트 클론 풀을 작성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와 함께 풀의 작성이 실패할 경우가 있습니다. Initial publish failed: Fault type is SERVER_FAULT_FATAL - Runtime error in completePrevAction:Failed to retrieve base disk for snapshot ■ 원인알려진 버그로 영어 이외의 로케일로 구성된 OS에 vCenter를 설치했을 경우 발생한다고 합니다. 영어 버전의 vCenter(Windows 버전)이나 VCSA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해결방법본 버그는 버전 7.0에 한정된 것으로 6월 16일에 릴리스된 7.0.1에서는 수정이 되었다고 합니다.vCenter Server가 영어 이외의 언어로 현지화될 경우 인스턴트..

[VMware] VCSA 6의 레퍼런스 포스터

또하나의 멋진 레퍼런스 포스터가 공개되었습니다. Introducing the vCenter Server Appliance 6.0 Reference Poster 이 레퍼런스 포스터에는 vCenter Server Appliance에 관한 다음과 같은 정보를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이런 포스터를 볼때마다 작성자의 재능이 부러울 뿐입니다. 흐흐)하드웨어 요구사항방화벽 포트 일람최대 구성 수주요 KB 일람로그 종류와 저장 디렉토리조작 명령어서비스 종류PSC/vCenter Server의 추천 구성 토폴로지와 비추천 구성시의 이행방법 다운로드는 여기서 가능합니다.

[VMware] Horizon View 7 - Instant Clone (1)

이번에는 간단히 인스턴트 클론 풀을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함과 동시에 인스턴트 클론의 실력(?)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이 인스턴트 클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래 조건을 갖춰야합니다.Horizon View 7.0 이상vSphere 6.0 이상마스터 이미지의 가상 하드웨어 버전이 11 이상마스터 이미지의 View Agent 설치시, ”VMware Horizon Instant Clone Agent”을 선택 그러면 간단히 인스턴트 클론 풀을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링크드 클론과 동일한 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인스턴트 클론 풀의 작성 ① View Administrator에 로그인, [인벤트리] -> [인스턴트 클론의 도메인 관리자]를 클릭, 가상 데스크톱을 전개할 OU의 권한을 갖고있는 관리자 ..

[VMware] Horizon View 7 - Instant Clone (0)

3월 Horizon View 7이 릴리스되었죠. 메이저 버전인만큼 Horizon View 7은 많은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만, 이중에서도 개인적으로 흥미를 갖고 있었던 것은 인스턴트 클론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ESXi 호스트의 메모리상에서 고속으로 클론을 만들어내는 기능입니다. 저도 공부할 겸 이것저것 조사한 결과를 종합해보자면... 이 "인스턴트 클론"은 "Project Fargo"나 "VMFork"로 불리던 기능입니다. 리눅스 환경을 다루는 분이라면 "VMFork"가 이해하기 쉬우실지 모르겠습니다.부모 프로세스를 복사하여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fork의 '가상머신판'이라고 할까요. 부모 가상머신의 정지점(스냅숏)을 메모리상에서 자식 가상머신(클론)으로 복사합니다. 복사되는 자식 가상머신은 부모..

[VMware] VSAN 라이센스의 vDS를 이용할 경우의 주의점

저는 VSAN 환경을 구성할 경우, 가상 스위치는 분산 스위치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VSAN처럼 스케일아웃이 장점인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의 경우는, vDS를 이용하지 않으면 매번 호스트를 추가할 때마다 호스트별로 가상스위치를 작성해야 되기 때문에 아주 번거롭습니다.하지만 아시다시피 vDS는 vSphere의 최상위 에디션인 Enterprise Plus에서만 이용이 가능한, 이른바 최상위 기능이죠. 그리고 vSphere Enterprise Plus의 가격은 만만치않습니다. 정말 만만치않죠."VSAN 환경에서 vDS를 이용하고 싶으니까 vSphere의 라이센스는 Enterprise Plus로 견적서 주세요"라고 간단히 말못하죠. 흐흐 하지만 VSAN 6.1부터 라이센스 정책이 바뀌어 Standard, Ad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