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Horizon Workspace Installation (5)

yueisu 2013. 4. 4. 15:31

이번 포스팅에서는 Workspace과 ThinApp의 통합, 그리고 Web Application의 등록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4. Horizon View의 통합

5. ThinApp의 통합과 Web Application의 이용

6. Horizon Data의 이용


5.1 ThinApp의 통합
 5.1.1 관리자 작업

① ThinApp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캡춰합니다. 캡춰 과정중 Horizon Applicaiton Manager를 통한 관리를 위해 "Manage with VMware Horizon Applicaiorn Manager"에 체크를 합니다. "Organization URL"은 여기서 설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울러 기존의 ThinApp 어플리케이션을 Horizon Workspace에서 관리할 경우는 다음의 그림을 참고하세요.

(이 소개에서는 Evernote의 Windows 클라이언트를 예로 들겠습니다)


② 어플리케이션 빌드 직전의 '상세설정'의 "Edit Package.ini"의 내용을 확인합니다. Horizon Workspace에 관한 파라메터와 설정값은 다음의 3가지 입니다.

 AppID

 genid 

 NotificationDLLs  HorizonPlugin.dll
 HorizonOrgUrl

 https://Horizon 게이트웨이 FQDN

각 파라메터는 순서 ①에서 "Manage with VMware Horizon Applicaiorn Manager"에 체크하면 자동적으로 추가되며, 설정값도 AppID와 NotificationDLLs가 자동적으로 추가됩니다. HorizonOrgUrl의 경우,  순서 ①의 "Organization URL"을 입력하지 않았다면 여기서 입력을 해줍니다.

기존의 ThinApp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경우,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프로젝트 폴더의 'Package.ini'에 위의 3 파라메터와 설정값을 입력후, "build.bat"를 실행하면 됩니다.


③ 어플리케이션의 빌드가 완료되면, "어플리케이션.exe"와 "어플리케이션.dat" 화일을 Horizon Workspace에서 통합할 ThinApp 리포지트리 안에 "어플리케이션"폴더 작성후 복사를 합니다.


④ Horizon Connector의 웹 관리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⑤ 왼쪽의 메뉴로부터 "ThinApp Pakages"를 선택합니다.


⑥ 통합할 ThinApp 리포지트리와 동기간격을 설정합니다.


⑦ 리포지트리와 동기가 이루어져, 추가한 어플리케이션이 "업로드"되어집니다.


⑧ 이번에는 Horizon Workspace의 관리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⑨ "Catalog" 탭을 선택합니다.


⑩ 추가된 어플리케이션을 더블클릭하여,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⑪ 이용을 허가할 유저/그룹을 선택, 어플리케이션의 추가 방법을 선택후, 저장합니다.(여기서는 유저가 수동으로 추가하도록 옵션을 지정했습니다)


⑫ 설정내용을 확정, 반영합니다.


 5.1.2 이용자 작업

⑬ 아래의 URL로부터 Horizon Workspace Agent를 다운로드, 설치합니다.

https://Horizon 게이트웨이 FQDN/download


⑭ 설치 도중 "Horizon Workspace Server" 입력란에는 "Horizon 게이트웨이 FQDN"을 입력합니다.


⑮ 설치가 완료되면 '통지영역'에 Horizon Workspace의 아이콘이 등록되므로, Workspace에 로그인 합니다.


⑯ 로그인시 이미 할당된 어플리케이션이 있다면, 자동적으로 다운로드되어집니다.


⑰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Workspace의 웹페이지에 접속하여, "Add Application"을 클립합니다.


⑱ 할당된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합니다.


⑲ 추가한 어플리케이션이 웹페이지와 데스크톱상에 추가되므로, 어플리케이션을 기동합니다.

추가된 어플리케이션은 Workspace 웹페이지, 데스크톱의 숏컷, [시작]->[모든 프로그램] 어디서든 기동할 수 있습니다.


⑳ 정상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이 시작되었습니다.

5.2 Web Application의 이용

 5.2.1 관리자 작업

 Horizon Workspace의 관리페이지에 로그인하여, "Catalog" -> "Web Applications" -> "Add Application"순으로 클릭합니다. 디폴트로 많은 웹어플리케이션이 등록되어있습니다.


㉒ 추가할 웹어플리케이션을 선택, 이용자/그룹을 할당후, 저장을합니다.


㉓ Catalog의 개요화면에 어플리케이션이 추가되었다면, 자동적으로 할당할 유저 Workspace에 추가되어지므로, 유저는 추가작업없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ThinApp의 통합과 Web Application의 이용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다음에는 Data 이용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