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Horizon Workspace Installation (6)

yueisu 2013. 4. 12. 08:05

이번 포스팅이 Horizon Workspace 도입 소개의 마지막으로 화일 공유 서비스인 Data의 설정방법과 이용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4. Horizon View의 통합

5. ThinApp의 통합과 Web Application의 이용

6. Horizon Data의 이용


6.1 Horizon Data에서 이용할 스토리지 추가

Horizon Data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유할 화일을 보존할 스토리지 영역이 필요합니다. 이 스토리지 영역은 VMFS, NFS가 이용가능합니다. 제 경우는 NFS를 이용하여, 스토리지를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① Horizon Data VA에 콘솔 내지는 SSH로 접속을 합니다.

(사전에 Horizon Data VA의 SSH 접속을 가능하게 변경해두면 편리합니다.)


② 다음의 명령어로 Horizon Data VA에 스토리지를 마운트합니다.

horizon-dat:~ # /opt/vmware-hdva-installer/bin/mount-nfs-store.pl --nfs NFS서버명:/디렉토리명


③ 마운트된 스토리지 볼륨은 다음의 명령어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horizon-dat:~ # su - zimbra

zimbra@horizon-dat:~> zmvolume -l

   Volume id: 1

        name: message1

        type: primaryMessage

        path: /opt/zimbra/store

  compressed: false

     current: false


   Volume id: 2

        name: index1

        type: index

        path: /opt/zimbra/index

  compressed: false

     current: true


   Volume id: 3

        name: store67

        type: primaryMessage                            <--- 추가한 스토리지

        path: /opt/zimbra/store67

  compressed: false

     current: true


6.2 Data의 Class of Service 설정

Horizon Data용 스토리지 설정이 완료되면, 유저가 Horizon Data를 이용하도록 Class Of Service를 설정합니다. Class Of Service란 이른바 이용정책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유저가 이용하는 Horizon Data의 쿼터나 업로드 화일의 용량 설정, 화일의 공유설정, 외부에의 공개유무 등을 설정하는 템플릿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작성한 Class Of Service는 Horizon Workspace의 유저나 그룹별로 할당을 할 수 있습니다. 디폴트로는 'default'란 이름의 Class Of Service이 작성되어있습니다. 검증환경이나 소규모 환경에서는 이 'default' COS로도 충분합니다.


④ Horizon Workspace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 "Catalog" -> "Services" -> "Data"순으로 클릭합니다.


⑤ 왼쪽 메뉴로부터 "Class of Service"를 클릭, 기존의 'default'를 이용하거나 "Add a new COS"를 클릭, 새롭게 Class of Service를 작성합니다.


⑥ 새롭게 작성시에는 COS명, 이용자의 쿼터, 쿼터 경고치, 업로드 제한 용량, 할당할 도메인 등을 설정합니다.


⑦ 작성한 COS를 유저나 그룹에 할당합니다. 할당후 "Provisioning Status"를 확인하면 'PROVISIONED' 상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유저는 Data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6.3 Data의 프리뷰 기능을 이용할 오피스 제품 설치

Data를 이용하여 공유한 화일(오피스)은 Horizon Workspace의 웹페이지에서 열어볼수 있습니다. 이 미리보기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오피스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됩니다. 현재 이용이 가능한 오피스 어플리케이션은 오픈소스인 LibreOffice와 마이크로소프트의 Office입니다. 제 경우는 마이크로소프트의 Office를 이용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Office를 이용하여 미리보기 기능을 이용하려면, 프리뷰 서버를 별도로 준비, Office를 설치해야 합니다. 프리뷰 서버는 다음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Windows 7 Enterprise 또는 Windows Server 2008 R2 Standard

 -마이크로소프트 Office 2010 Professional 64비트 (32비트의 경우는 프리뷰 서버가 설치되지 않습니다)

 -UAC 무효화


 Horizon Data VA로부터 프리뷰 서버의 설치화일을 다운로드합니다. 화일은 다음장소에 있습니다.

/opt/zimbra/jetty/webapps/zimbra/downloads/VMware-Horizon-Data-Preview-Server-1010231.msi


 다운로드한 화일을 설치합니다.


 EULA에 동의한후, "Next >"를 클릭합니다.


설치하는 내용이 Horizon Data Preview Server임을 확인후, "Next >"를 클릭합니다.


Preview Server의 설정정보를 입력후, "Next >"를 클릭합니다.

   설정정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문서를 확인하세요. 검증환경이라면 디폴트 내용 그대로도 문제없습니다.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서버의 재시작을 요구하므로, 재시작을 합니다.

 Preview Server의 재시작이 완료되면, Horizon Data VA상에서 설치한 Preview Server 기능을 추가합니다. 기능추가에는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horizon-dat:~ # su - zimbra

zimbra@horizon-dat:~> zmlocalconfig -e ms_converter_url="http://프리뷰서버 IP어드레스"

zimbra@horizon-dat:~> zmmailboxdctl restart

zimbra@horizon-dat:~> zmprov mc Class of Service명 hzndataConverterHints UseMsPDFConverter


6.4 Data의 이용

이번에는 유저 입장에서의 Data 이용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특별히 순서가 있는건 아니므로, 번호는 생략합니다)

Horizon Agent의 메뉴에 "Open Horizon Folder"가 새롭게 생성됩니다.


아울러 "Horizon Folder"는 접속 유저의 "My Documents" 상에 폴더가 작성됩니다.


Horizon Workspace 웹페이지에 접속해보겠습니다.


새롭게 "Files" 탭이 생성되어있습니다.


Horizon Workspace 웹페이지상에서 폴더를 작성, 화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History" 탭을 통해 이용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된 화일은 'Public Share'를 통해,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아울러 업로드되어진 화일은 자동적으로 버전 관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다른 Horizon Workspace 유저와의 폴더 공유도 가능합니다. 폴더 공유를 설정시, 공유할 유저를 지정하면...


지정한 유저는 알림 기능을 통해, 누가 어떤 폴더를 공유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버전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화일을 삭제해도...


복원이 가능합니다. 흐흐


간단하게나마 Horizon Workspace의 도입에 대해서 6회에 걸쳐 소개했습니다.

그동안 Horizon View에서 부족했던 화일 공유 기능, 웹 어플리케이션의 이용이 보강되어, 화일서버와의 관련으로 View의 도입을 주저했던 기업에게는 상당히 어필할 수 있지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