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citrix

[Citrix] XenDesktop 7.1 installation (1)

yueisu 2014. 4. 18. 20:32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 XenDesktop의 설치과정에 대해서 간단하게나마 소개를 하겠습니다.

설치과정을 소개하는 XenDesktop 7.1는 XenDesktop과 XenApp이 통합된 7.0의 마이너 업데이트판으로 vGPU 지원, Windows 8.1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설치과정을 소개하기 전에 간단히 XenDesktop의 주요 컴포넌트와 가상데스크톱의 전개방식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 Delivery Controller

 : 커넥션브로커입니다. 가상데스크톱이나 어플리케이션을 중개(仲介)합니다.

  

■ StoreFront

 : 이용자가 할당받은 가상데스크톱이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기위해 접속하는 웹사이트입니다.


■ VDA(Virtual Delivery Agent)

 : 가상데스크톱에 설치하는 에이전트입니다.


■ Receiver

 : 가상데스크톱이나 어플리케이션 접속시 필요한 접속 클라이언트입니다.


이외에도 관리툴인 Citrix Studio, 모니터링툴인 Citrix Director가 있습니다.



XenDesktop의 가상데스크톱의 전개방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PVS(Provisionning Service), 또하나는 MCS(Machine Creation Service)가 그것입니다. 

PVS는 네트워크 부트를 이용한 전개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동일한 구성의 가상데스크톱을 대량으로 전개시 유용합니다.

MCS는 이른바 linked clone을 이용한 전개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마스터 이미지+differencing disk+ID disk로 구성이 됩니다.


음? 뭔가 허전한거 같은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맞습니다. XenDesktop의 가상데스크톱 전개방식에 full clone은 없습니다. 때문에 full clone 전개가 필요할 경우는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등의 대책을 강구해야됩니다. 흐흐 대신 가상데스크톱을 전개하는 하이퍼바이저는 ESXi, Hyper-V, XenServer 모두에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설치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전제조건

설치에 필요한 다음 컴포넌트가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 Domain Controller
    • SQL Server
    • Hypervisor (전 Hyper-V를 이용했습니다)
    • Management Server (전 SCVMM을 이용했습니다)



(1) Delivery Controller의 설치 (환경에 일본어입니다. 양해바랍니다.)

 여기서 XenDesktop 7.1의 iso화일을 다운로드합니다.


② 다운로드한 화일을 실행하여, [시작]을 클릭합니다.


③ 설치가능한 컴포넌트의 메뉴가 표시되므로, 오른쪽의 [Delivery Controller(C)]를 선택합니다.


④ 라이센스 계약에 관한 동의를 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⑤ Delivery Controller의 설치옵션을 선택후, [Next]를 클릭합니다. (처음으로 구축할 경우라면 전부 선택하세요.)


⑥ Delivery Controller가 이용할 SQL Server를 선택후, [Next]를 클릭합니다. 기존의 SQL Server를 이용하지않을 경우는 상단의 옵션을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SQL Server 2012 Express 에디션"이 설치됩니다.


⑦ Delivery Controller의 방화벽 설정후, [Next]를 클릭합니다.


⑧ 지금까지 설정한 내용을 확인후, 문제가 없다면 [Install]을 클릭, 설치를 시작합니다.


⑨ 설치과정에서는 Delivery Controller에 필요한 런타임이나 IIS 등도 자동적으로 설치/추가됩니다.


⑩ 설치가 정상적으로 끝나 초기화된 것을 확인후, [Finish]를 클릭하여, 설치마법사를 종료합니다.


⑪ 관리툴인 Citrix Studio를 시작한 화면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했듯이 7.0에서 통합된 XenApp도 이 Citrix Studio에서 관리를 하게되었답니다.


다음에는 Citrix Studio를 통해 XenDesktop을 이용하기 위한 각종 설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