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citrix

[Citrix] XenDesktop 7.1 installation (4)

yueisu 2014. 5. 26. 21:35

이번에는 Machine Catalog작성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단어가 생소할지 모르겠습니다만, Machine Catalog는 이른바 '가상데스크톱 풀'입니다. XenDesktop의 경우, 반드시 커넥션브로커를 통해서 풀을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때문에 기존의 가상머신에 VDA를 설치후, Machine Catalog를 작성하거나 기존의 Machine Catalog에 추가를 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4) Machine Catalog 작성

① Delivery Controller를 기동하여 왼쪽 페인의 "Machine Catalog"나 중앙 전개메뉴의 "카탈로그작성"을 클릭합니다.


② 설치마법사가 표시되므로 [Next(N)]를 클릭합니다.


③ 작성할 가상데스크톱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Windows Desktop Operating System"을 선택했습니다.


④ 작성할 머신의 종류와 이미지 관리방법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가상머신"을 "Machine Creation Services"로 관리하도록 선택했습니다.


⑤ 작성한 가상데스크톱의 할당방식을 선택합니다. 아울러 유저 데이터의 유지방법에 대해서도 선택을 합니다. 여기서는 유저에게 전용 가상데스크톱을 할당하도록 선택하였으며, 유저가 작성/변경한 데이터는 별도의 Personal vDisk를 이용하도록 선택하였습니다.


⑥ 마스터이미지로 이용할 가상머신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마스터이미지용 가상머신의 스냅숏을 선택했습니다만, 가상머신의 본체를 선택하여도 됩니다.(MCS의 경우, Machine Catalog 작성시, 자동적으로 스냅숏이 작성됩니다)


⑦ 작성할 Machine Catalog의 스펙과 Personal vDisk의 용량을 선택합니다.


⑧ 전개되는 가상데스크톱의 OU를 선택, 가상데스크톱의 명명규칙을 정합니다.


⑨ 작성하는 Machine Catalog명을 설정후, [완료]를 클릭하면, 풀의 작성이 시작됩니다.


⑩ 정상적으로 Machine Catalog가 작성되면, 왼쪽페인의 메뉴의 [Machine Catalog]로부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음에는 마지막으로 Delivery Group의 작성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