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citrix

[Citrix] XenDesktop 7.1 installation (2)

yueisu 2014. 4. 27. 17:01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Delivery Controller 설치후 필요한 사이트 설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사이트는 이용자에게 가상데스크톱과 어플리케이션 배포를 묶어둔 관리단위입니다. 이 사이트를 먼저 설정후, 사이트내에 배포할 가상데스크톱이나 어플리케이션, 이용할 이용자 그룹 등을 설정하게 됩니다.


(2) 초기설정

① 지난 포스팅에서 설치된 관리툴인 Citrix Studio를 시작, [완전전개]의 "사이트작성"을 선택합니다.


② "사이트를 구성하여, 유저에게 어플리케이션이나 데스크톱의 배포를 시작합니다." 를 선택, 사이트명을 입력후 [Next(N)]를 클릭합니다.


③ 사이트의 정보를 저장할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데이터베이스명을 지정후, [접속테스트]를 클릭합니다.

※ 첫번째 사이트의 작성일 경우는 미리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지않아도 됩니다. 여기서 데이터베이스명을 설정해두면, 나중에 자동적으로 구성이 됩니다. (여기서도 미리 구성을 하지않은채 데이터베이스명만 지정을 했습니다)


④ 지정한 데이터베이스가 존재하기 않기에 에러가 발생합니다만, 무시하고 [OK]를 클릭합니다.


⑤ 라이센스 서버과 할당할 라이센스를 선택후 [Next(N)]를 클릭합니다.

※ 라이센스 서버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Delivery Controller 상에 자동적으로 구성이 되게됩니다.


⑥ 가상데스크톱이나 어플리케이션의 전개방법을 설정합니다. 전개할 하이퍼바이저에 따라사 약간 설정하는 부분이 다르긴 합니다만, 기본적으로는 [전개할 하이퍼바이저][접속정보] 순으로 설정을 해나갑니다. 제 경우는 검증환경이 Hyper-V인 관계로 "SCVMM을 이용한 전개"를 선택하여, SCVMM명, 접속자명/패스워드를 설정했습니다.


⑦ 가상데스크톱을 전개할 하이퍼바이저의 클러스터나 가상 네트워크를 선택후, [Next(N)]를 클릭합니다.


⑧ 스토리지 영역을 선택합니다. 아울러 Personal vDisk를 전개하는 가상데스크톱과 동일한 스토리지에 저장을 할지를 설정합니다.


⑨ App-V를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할 경우의 정보를 입력후, [Next(N)]를 클릭합니다. (제 경우는 App-V는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⑩ 설정한 내용을 확인후, 문제가 없다면 [Finish]를 클릭, 사이트의 작성을 시작합니다. 


⑪ 정상적으로 사이트가 작성되면, 왼쪽페인의 "Citrix Studio"에 순서②에서 설정한 사이트명의 각종 메뉴가 설정됩니다.


이로써 사이트의 작성은 끝입니다. 다음에는 가상데스크톱 전개 순서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