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citrix

[Citrix] XenDesktop with Nutanix (1)

yueisu 2016. 10. 20. 22:59

이 블로그에서 Nutanix에 대해서 몇번 소개를 했습니다.


9월 30일 나스닥에 상장후 주식값이 131% 급등하며 2016년 최대의 IPO중 하나가 된 Nutanix는 아시다시피 HCI의 리더이죠. 각 벤더가 각각 HCI솔루션을 내놓으며 각축을 벌이고 있지만 Nutanix를 따라잡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Nutanix의 강점은 빠르게 새로운 버전과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울러 OEM 이외에도 CISCO의 UCS에서 도입이 가능하도록 Acropolis를 탑재할 수 있도록 하거나 얼마전에는 XenServer를 Nutanix의 하이퍼바이저로 지원을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XenDesktop의 Ready Node로써 Nutanix를 이용할 수 있다고 Citrix와 공동 발표를 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몇회에 걸쳐 Nutanix의 Acropolis상에 Citrix의 XenDesktop 도입하는 방법을 소개를 할까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Nutanix의 Acropolis는 가장 안정적이라는 vSphere+XenDesktop에 필적할만큼 궁합이 좋은 것 같습니다.


검증환경이 열악한(?) 네스트임에도 불구하고 빠른 프로비저닝과 가상데스크톱의 동작은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Desktop Delivery Controller설치

Nutanix Acropolis용 플러그인의 설치

가상데스크톱 마스터 이미지의 준비

머신 카탈로그와 배포그룹의 작성

가상데스크톱의 접속


이번 검증에서 사용한 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 Nutanix Community Edition ce-2016.06.30-stable판 (3노드, 네스트)
  • Citrix XenDesktop 7.11 (라이센스는 60일 한정 평가판 이용)
  • 가상데스크톱 OS Windows 7

※ 설치소개에 이용하는 화면은 일본어 환경입니다.


Desktop Delivery Controller설치



① 인스톨러를 시작, 설치옵션으로 "XenDesktop"을 선택합니다.


② 설치 역할로는 "Delivery Controller"를 선택합니다.


③ 라이센스 계약에 동의합니다.


④ 검증환경임으로 Delivery Controller의 컴포넌트로 전부 선택을 했습니다.



 ⑤ Delivery Controller의 데이터베이스로는 원격 SQL Server를 이용할 예정이므로 번들 SQL Server Express에디션은 선택을 해제했습니다.


⑥ 방화벽 구성은 디폴트인 "자동"을 선택했습니다.


⑦ 설치를 시작합니다.


⑧ 설치에 필요한 설정을 시작으로 컴포넌트가 설치됩니다.


⑨ "Call Home" 기능은 불참가를 선택했습니다.


⑩ 설치가 완료되므로 "스튜디오"를 시작합니다.


⑪ Citrix Studio가 시작되므로 중앙페인의 "어플리케이션과 데스크톱을 이용자에게 배포"을 선택합니다.


⑫ 검증용이므로 "모든 구성을 포함한 실무환경용 사이트 작성"를 선택, 사이트명을 지정합니다.


⑬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합니다. 데이터베이스명은 디폴트입니다. 작성을 하는 SQL Server의 정보는 "SQL Server명¥인스턴스명, 포트명"을 지정했습니다.


⑭ 라이센스 서버와 라이센스를 지정합니다. 검증환경으로 설치시 라이센스 서버의 역할도 선택했기 때문에 특별히 지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라이센스는 일단은 30일 트라이얼판을 지정했습니다.

(예전부터 느낀 점입니다만 Citrix의 라이센스의 관리, 등록방식을 좀더 간단히 개선할 수 없을까요...)


⑮ 가상데스크톱을 관리할 하이퍼바이저(또는 플랫폼)은 "머신관리를 사용안함"을 선택합니다. Nutanix의 경우 플러그인을 별도로 설치해야됩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Nutanix가 없기때문입니다.


⑯ 이번 검증에서는 가상데스크톱 이외의 기능은 이용하지않기 때문에 아무것도 선택하지않았습니다. 


⑰ "완료"를 클릭, 초기 설정을 끝마칩니다.


이로써 XenDesktop의 코어 컴포넌트인 Delivery Controller의 설치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쩝... 소개하고보니 그다지 도움될 부분이 없었네요...)


다음에는 Nutanix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