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citrix

[Citrix] XenApp 7.5 installation (1)

yueisu 2014. 10. 20. 22:40

다들 알고계시겠지만, XenApp은 어플리케이션 가상화 제품입니다. 과거에는 MetaFrame이나 Presentation Server란 명칭으로 많은 기업에서 도입하여 현재에도 어플리케이션 가상화 제품에서는 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죠.


Citrix사는 어플리케이션 가상화는 XenApp, 데스크톱 가상화는 XenDesktop 이렇게 두 제품을 갖고있었습니다만 XenDesktop 7.0에서 XenApp을 통합해버렸습니다. 통합의 과정에서 XenApp의 많은 기능이 삭제되어버린 결과, 예상을 넘는 불만과 혹평을 받았습니다. 흐흐 


결국 버전 7.5를 릴리스하면서 다시금 XenDesktop과 XenApp를 떼어버려 독립된 제품이 되었네요. 이런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만, 여전히 XenApp은 어플리케이션 가상화부문에서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규모 환경이라면 비교적 간단히 설치가 가능하여, 단기간내에 실제환경내의 도입이 가능합니다. 

평가판을 설치하면 90일까지 평가가 가능하니, 검증해보시길 추천합니다.


XenApp 설치후 유저에게 공개를 하기위해서는 브로커역할의 Delivery Controller가 필요합니다만 여기서는 이전에 XenDesktop 7.1 설치에서 도입한 서버를 이용했습니다. 

Delivery Controller부터 설치를 할 경우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① XenApp용 서버를 준비후, 여기서 평가판을 다운로드합니다.


② 다운로드한 iso화일을 실행, "Virtual Delivery Agent for Windows Sever OS"를 실행합니다.


③ "Enable connection to a server machine"을 선택합니다.


④ 코어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VDA는 필수이므로 자동선택되어져있습니다. Receiver는 나중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⑤ Delivery Controller를 추가합니다.


⑥ 설치기능은 디폴트값 그대로 진행을 합니다.


⑦ 방화벽 옵션을 선택합니다. 


⑧ 설치를 시작합니다.


⑨ 설치도중에 재시작이 필요할 경우도 있습니다. 이경우 재시작을 실행해주세요.


⑩ 설치가 완료되면 한번 더 재시작을 합니다.


이로써 XenApp의 설치는 끝입니다. 흐흐


다음에는 어플리케이션 공개와 유저할당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