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의 성능 모니터링

yueisu 2015. 6. 12. 19:19

VSAN을 도입후 제대로 동작을 하고 있는지, 특히나 장애가 발생하여 VSAN상의 데이터가 재동기가 실행될 경우, 어느정도의 부하가 걸리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모니터링밖에 없습니다.

VSAN의 성능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VSAN Observer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VSAN Observer는 RVC(Ruby vSphere Console)의 명령어로, 실행을 하면 웹브라우저를 통해 VSAN의 성능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RVC자체가 VCSA의 관리를 위해 개발되었기 때문에 Windows판 vCenter는 대응을 하지않는줄 알았는데, 플랫폼에 상관없이 vCenter에 번들되어있었습니다. 흐흐)


간단하게 VSAN Observer를 통해 VSAN의 성능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Windows판 vCenter에서의 이용방법입니다)


■ 전제조건

RVC 기동시 vCenter 빌트인 어카운트 administrator@vsphere.local 를 이용하기 때문에 vCenter single sign on의 Administrators 그룹에 추가를 해야합니다. 


① 파워쉘을 시작, 다음의 폴더로 이동을 합니다.

vCenter 5.5의 경우 :  C:\Program Files\VMware\Infrastructure\VirtualCenter Server\support\rvc

vCenter 6.0의 경우 :  C:\Program Files\VMware\vCenter Server\rvc


② rvc.bat를 실행합니다.


③ administrator@vsphere.local의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④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 VSAN Observer를 기동합니다.

vsan.observer localhost/데이터센터명/computers/클러스터명 --run-webserver --force --no-https

※ --no-https 옵션을 지정하지않을 경우, SSL 증명서의 에러가 발생, 정상적으로 명령어가 실행되지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⑤ 정상적으로 명령어가 실행되었을 경우, 로그가 표시됩니다.

※ 파워쉘은 모니터링중에는 닫지말고 모니터링을 정지할 경우 [ctrl+c]를 누른뒤, 배치화일을 종료합니다.


⑥ 웹브라우저로부터 다음의 어드레스로 접속을 합니다.

http://vcenter명(또는 IP어드레스):8010


⑦ VSAN Observer가 시작되어 개요를 시작으로 VSAN 클러스터 호스트의 리소스, 가상머신의 성능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S 1.> 얼마전 vRealize Operations Manager에서도 모니터링이 가능한 관리팩의 베타가 발표되었으니, 올해안에 vROps를 통해서도 성능감시가 가능해지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