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 6 Upgrade

yueisu 2015. 6. 15. 20:42

vSphere 6 릴리스와 동시에 VSAN도 버전 6이 릴리스 되었죠.

버전 5.5보다 스케일러빌리티가 두배로 개선된 것은 물론 All-Flash Array 대응, 퐅트도메인 개념의 도입이나 유저빌리티가 크게 강화되었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VSAN의 도입을 검토중이라면 버전 6으로 강하게 추천하며 이미 5.5를 도입하였다면 버전 6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VSAN의 업그레이드는 간단하거든요. 흐흐


VSAN의 업그레이드는 롤링 업그레이드입니다. 업그레이드는 한 대씩 진행이 됩니다.

예를들어 ESXi-01,02,03,04 이렇게 4대로 구성된 VSAN클러스터를 업그레이드한다고 치죠.

① ESXi-01상의 데이터가 다른 ESXi 호스트로 재동기됩니다. FTT에 의한 가용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죠.

② 재동기가 완료되면 ESXi-01의 디스크그룹을 삭제, 새롭게 VSAN FS로 포맷된 디스크그룹을 작성합니다.

③ 정상적으로 디스크그룹이 작성되면, 순차적으로 ESXi-02->03->04순으로 데이터의 재동기, 디스크그룹의 삭제, 작성이 이루어집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VSAN클러스터가 3대의 호스트로 구성되어있을 경우입니다. 3대의 구성에 FTT=1인 경우, 데이터가 2대의 호스트에 복사되며, 위트니스가 2대와는 다른 호스트에 생성됩니다. 하지만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가동이 확보되는 호스트는 2대가 되기때문에 가용성을 확보할 수 없죠. 때문에 3대로 구성된 VSAN클러스터를 업그레이드할 경우는 가용성 위반체크를 스킵해야됩니다. (이경우에도 가상머신은 문제없이 가동합니다) 


VSAN 5.5에서 6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하겠습니다.

업그레이드는 다음과 같은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 전제조건

    • vCenter 6로의 업그레이드
    • ESXi 6로의 업그레이드
    • vSphere HA Admission Control의 무효


업그레이드는 rvc를 이용합니다. rvc에 대해서는 VSAN Observer에서도 소개를 했으니 참고하세요.


VSAN클러스터의 ESXi 6를 업그레이드하면, 다음과 같은 경고가 표시됩니다. 'VSAN 업그레이드해라...'라고 말이죠. 흐흐 


① 우선 rvc를 기동합니다. vCenter 6의 rvc는 아래의 폴더에 보존되어있습니다.

C:\Program Files\VMware\vCenter Server\rvc\rvc.bat


② rvc를 기동, 접속후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기존의 VSAN 정보를 확인합니다.

vsan.disks_stats /localhost/데이터센터명/computers/VSAN클러스터명

위의 그림과 같이 VSAN의 헬스상태가 정상인 것과 버전이 "v1"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현재 VSAN에서 데이터의 재동기등이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vsan.check_state /localhost/데이터센터명/computers/VSAN클러스터명

위의 그림과 같이 재동기나 접근불가인 데이터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VSAN의 업그레이드를 실행합니다.

검증환경은 3대의 호스트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가용성 위반체크를 스킵하는 옵션 [--allow-reduced-redundancy]을 추가했습니다. 4대이상으로 구성된 환경으로 FTT를 고려해도 문제개 없을 경우, 옵션을 적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vsan.v2_ondisk_upgrade --allow-reduced-redundancy /localhost/데이터센터명/computers/VSAN클러스터명

한대씩 업그레이드 진행됩니다. (업그레이드이 소요되는 시간은 각 호스트의 데이터양이 따라 다릅니다)

아울러 재동기의 상태는 [클러스터]->[감시]->[가상SAN]->[컴포넌트의 재동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⑤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다음의 명령어로  VSAN 정보를 확인합니다.

vsan.disks_stats /localhost/데이터센터명/computers/VSAN클러스터명


위의 그림과 같이 VSAN의 헬스상태가 정상인 것과 버전이 "v2"로 업그레이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Sphere Web Client에서도 [클러스터]->[관리]->[가상SAN]->[디스크관리]의 "디스크포맷의 버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VSAN의 업그레이드는 완료입니다. 업그레이드의 과정중 보호중인 데이터가 "Out of Date"나 "Not Compliant" 상태가 될 경우가 있습니다만, 자동적으로 "Compliant"로 반영됩니다. 자동적으로 반영이 않될 경우는 "Check VM Storage Policy Compliant"를 실행하면 됩니다.


당연한거지만, 실환경의 VSAN을 업그레이드할 경우는 우선 검증환경에서 테스트와 가상머신의 백업후 실행하세요. (100% 성공이란건 없잖아요.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