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irtual SAN Strectched Cluster

yueisu 2015. 11. 13. 19:12

VSAN 6.1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 있습니다. Strectched Cluster입니다.

Strectched Cluster는 지리적으로 떨어져있는 VSAN 데이터스토어를 클러스터화하는 기술입니다. VSAN 6.0에서 도입된 VSAN의 Fault Domain을 확장한 것입니다. Fault Domain의 개념은 VSAN 데이터스토어의 가용성을 복수의 랙에 걸쳐 확보하는 방법으로 하나의 랙이 하나의 Fault Domain이란 이미지입니다. 가상머신의 데이터는 Fault Domain간 분산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1번 랙의 Fault Domain 1에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2번 랙의 Fault Domain 2에서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Fault Domain의 개념을 확장한 것이 Strectched Cluster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지리적으로 떨어져있는 데이터센터내의 VSAN 데이터스토어를 클러스터화한 것이죠.



Strectched Cluster는 최소한 3개의 Fault Domain으로 구성을 해야되며 각 VSAN 데이터스토어의 사활을 감시하는 Witness Fault Domain이 필요합니다. Witness Fault Domain은 각 VSAN 클러스터의 감시역할을 하고 있는 ESXi입니다. 이 Witness Fault Domain용 ESXi는 일반적인 ESXi와는 달리 가상머신등의 실질적인 데이터는 저장할 수 없으며 각 VSAN Fault Domain의 메타데이터와 가상머신의 오프젝트의 Witness 데이터만을 저장하기 때문에 가상머플라이언스로도 제공이 됩니다. 때문에 vCloud Air상에서의 도입도 가능합니다.


Strectched Cluster의 네트워크 구성은 가상머신을 위한 서비스용 네트워크이외에 Data용 네트워크와 Witness용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VSAN용 네트워크와 사활감시용 네트워크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합니다.


Data용 네트워크 : 10Gb, 지연 5ms이내로 멀티캐스트를 지원하는 L2/L3 네트워크

Witness용 네트워크 : 100Mb, 지연은 200ms이내로 L3 네트워크


Virtual SAN Strectched Cluster의 I/O는 Read의 경우 Read Locality를 채용했기 때문에 가상머신이 가동중인 Fault Domain내의 데이터로 엑세스합니다. 이부분이 기존의 VSAN과 다른 점입니다. (기존의 VSAN의 경우는 라운드로드 방식으로 작성된 모든 레플리카에 Read I/O가 발생합니다) Write의 경우는 Witness를 제외한 레플리카가 존재하는 모든 Fault Domain에 걸쳐 이루어지게 됩니다.


VSAN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사실 버전 1.0까지는 실환경에서의 도입을 주저하셨던 분들도 6.1라면 전혀 문제없이 도입을 하셔도 되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