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Ops Management Pack For VSAN

yueisu 2015. 11. 19. 20:03

VSAN 5.5의 경우,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방법은 VSAN Observer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RVC를 통해 VSAN Observer 명령어를 실행하면 간단히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었죠. 단지 VSAN Observer은 일반 모니터링툴처럼 상시운용이 불가능했었습니다.(--forever 옵션을 이용하면 불가능하지도 않습니다만, 로그로테이션이 적용되지않기 때문에 정지할 때까지 로그화일이 생성되어 버립니다) 


VSAN 6.0부터 효율적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도록 vROps의 관리팩이 등장했습니다. 기존의 Stroage Device관리팩에 VSAN 오프젝트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기능이 확장되어 일단 6.0에서는 베타판으로 공개되었었습니다.


vROps 6.1에서는 정식으로 대응하게 되었습니다.


Management Pack For VSAN(정식명칭은Management Pack for Storage Devices for vRealize Operations)은 vROps 6.1에 솔루션으로 등록을 하여 이용을 합니다. 따라서 모니터링을 할 VSAN 환경에 vROps을 사전에 도입해야합니다.


vROps이 도입된 환경이라면 VMware Solution Exchange에서 Management Pack for Storage Devices을 다운로드합니다. (Solution Exchange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등록이 필요합니다)

VMware Solution Exchange


다운로드한 관리팩을 vROps상에 임포트, 설치를 한 뒤에는 vROps 초기설정과 동일하게 어댑터를 작성해주면 됩니다.

Management Pack for Storage Devices의 어댑터 작성시 SNMP를 설정하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VSAN만을 대상으로 할 경우하면 입력할 필요도 없습니다.


어댑터를 작성, vCenter와의 접속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데이터의 수신이 시작되며 약 30분정도후에 vROps로부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경합상태를 히트맵으로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흐음... 스토리지 컨트롤러의 부하가 높네요. 흐흐


SSD나 HDD의 지연이나 read/wirte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디바이스별로도 에러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VSAN 클러스터의 디스크그룹이나 데이터스토어의 성능을 감시할 수 있습니다.


이 관리팩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vROps의 라이센스 비용이나 구축비용 등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만, 실환경에 VSAN을 도입한 기업이라면 VSAN Observer보다는 vROps를 이용한 모니터링이 운영상 수월합니다. vROps를 통해 VSAN을 포함한 인프라 전체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