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네스트 환경의 커뮤니티 에디션에서 HDD가 인식되지않음

yueisu 2016. 9. 15. 21:52

몇달 전에 Nutanix의 커뮤니티 에디션을 네스트 환경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클러스터를 구성하려면 최소 3대의 노드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커뮤니티 에디션은 1대로도 클러스터를 구성할 수 있죠. 또한 최대 4노드의 제한은 있습니다만, 기능은 상용버전과 동을하게 이용을 할 수 있어서 Nutanix를 검증, 공부하시려는 분들에게는 커뮤니티 에디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저도 공부를 위해 검증환경에 네스트로 클러스터를 구성했습니다만, 사소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뭐냐면 말이죠, Nutanix를 설치, 클러스터를 작성후 Prism에서 확인을 해보면 HDD가 인식을 하지않았습니다. 3노드로 구성을 하면 기본적으로 클러스터상에서는 SSD와 HDD가 3개씩 인식되어야되는데 달랑 SSD 3개만 인식하더군요. 


조사를 해보니 네스트로 구성을 했을 경우 의외로 많이 발생을 하는 것 같았으며 몇몇 해결방법도 찾을 수 있었습니다만, 제 환경에서는 개선이 되질않더군요. 


그래서 한동안 냅뒀습니다. 공부보다는 업무우선이죠. 흐흐


그리고 엊그제 우연치않게 또다른(?) 해결방법이 커뮤니티에 올라왔더군요.

Nested CE VMWare Can't See HDD Store (how to tackle - step by step)


이거다!라는 느낌이 팍! 오더군요. :)

친절하게 스크린숏까지 있어서 그대로 따라했더니 인식을 했습니다! 와이~!



네스트 환경을 구성하시고 저와 같은 현상을 경험중인 분들은 이 방법을 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