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citrix

[Citrix] XenDesktop with Nutanix (5)

yueisu 2016. 10. 31. 20:56

지난 번까지로 가상데스크톱을 전개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가상데스크톱을 전개, 이용자 그룹을 할당하는 순서를 소개하겠습니다.

※ 가상데스크톱의 전개방법은 MCS(Machine Creation Services)를 이용하겠습니다. PVS(Provisioning Services)와의 차이점 등은 시간이 되면 소개를 하도록 하고요, 간단히 말해서 MCS는 링크드 클론입니다. 


Desktop Delivery Controller설치

Nutanix Acropolis용 플러그인의 설치

가상데스크톱 마스터 이미지의 준비

머신 카탈로그와 배포그룹의 작성

가상데스크톱의 접속


머신 카탈로그와 배포그룹의 작성


① Delivery Controller를 열어, 메뉴로부터 [머신 카탈로그]를 선택합니다.


② 작성할 머신의 OS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전 Windows 7이므로 "데스크톱OS"를 선택했습니다.


③ 작성할 가상데스크톱의 종류와 전개방법에 대해서 선택을 합니다. 전 "전원관리를 하는 머신"과 "Citrix Machine Creation Services"를 선택했습니다. 두번째 소개에서 Nutanix Acropolis Hypervisor를 등록하였기 때문에 이용가능한 네트워크 리소스로 'VLAN0'가 선택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영어판을 그대로 번역하기에 어쩔 수 없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좀더 알기쉬운 표현도 있지않았나 싶네요. 흐흐


④ 이번에는 전개하는 가상데스크톱의 이용자 할당방법과 이용자의 유저영역의 보존방법에 대해서 선택을 합니다. 전 이용자와 가상데스크톱을 고정했습니다. 또한 Personal vDisk를 이용하여 이용자의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도록 선택했습니다.

※ Personal vDisk에 대해서도 이 시리즈에서는 소개하지 않겠습니다. 간단히 말해 Horizon View의 Persistent Disk라고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⑤ 가상데스크톱을 전개할 스토리지 영역을 선택합니다. 역시나 두번째 소개에서 Nutanix Acropolis Hypervisor를 등록하였기 때문에 이용가능한 컨테너가 자동적으로 선택되어있습니다.


네번째 소개에서 작성한 마스터 이미지의 스냅숏을 선택합니다.


⑦ 전개할 가상데스크톱의 수량, 스펙과 Personal vDisk의 용량을 지정합니다.


⑧ 전개한 가상데스크톱을 전개할 Active Directory를 지정합니다. AD이외에 전개하는 가상데스크톱의 명명규칙도 지정을 합니다.


⑨ 작성하는 머신 카탈로그명을 지정하면 모든 설정은 끝입니다.


⑩ 가상데스크톱의 전개가 시작됩니다.


⑪ Prism에 접속하여 확인을 해보면 "Preparation-Windows 7 on NTNX"가 작성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쉽게말해 레플리카입니다.


⑫ 가상데스크톱의 전개방식이 MCS인 점, 마스터 이미지의 사이즈가 작고 게다가 2대만 작성을 했기때문이겠습니다만, 네스트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금새 작성이 됩니다. 


⑬ 자아, 이번에는 ∼⑫에서 작성한 머신 카탈로그에 대한 배포그룹을 작성하겠습니다. Delivery Controller의 메뉴로부터 [배포그룹]을 선택합니다.


⑭ 할당할 머신 카탈로그를 선택후, 배포그룹에 할당할 가사데스크톱의 수량을 지정합니다.


⑮ 배포하는 리소스 타입은 물론 "데스크톱"을 지정합니다. 


⑯ 할당할 이용자(또는 그룹)을 지정합니다.


⑰ 가상데스크톱의 할당방식을 지정합니다.


⑱ 배포그룹명을 지정하면 배포그룹의 작성도 끝입니다. 간단합니다. :)


⑲ 참고로... 작성한 머신 카탈로그를 확인하면 정상적으로 AHV의 컨테너가 지정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다음에는 마지막으로 전개한 가상데스크톱에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