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citrix

[Citrix] XenDesktop with Nutanix (3)

yueisu 2016. 10. 25. 23:32

이번에는 가상데스크톱의 마스터 이미지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음... 정확히는 Acropolis Hypervisor상에서 Windows OS의 가상머신을 작성하는 방법이 되겠네요.


Desktop Delivery Controller설치

Nutanix Acropolis용 플러그인의 설치

가상데스크톱 마스터 이미지의 준비

머신 카탈로그와 배포그룹의 작성

가상데스크톱의 접속


Nutanix Acropolis Hypervisor는 KVM 기반의 하이퍼바이저입니다. KVM의 경우 다른 완전가상화 하이퍼바이저와는 비디오, 사운드, 네트워크용 드라이버를 제공하고 있지않습니다. 제공하지않는 드라이버는 QEMU가 담당을 하여 게스트 IO와 호스트 IO를 맵핑합니다만,  가상머신의 IO를 고속화하기위해 준가상화 표준 드라이버인 virtio를 이용합니다. 때문에 virtio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가상데스크톱 마스터 이미지의 준비 (1)


① Nutanix 서포트 포털에서 "Nutanix VirtIO 10 for Windows" 화일을 다운로드합니다.

※ 제경우, 위의 화일로는 필요한 드라이버가 없더군요. 때문에 RedHat에서 다운로드해서 이용을 했습니다. 꼭 위의 화일이 아니어도 됩니다. 다른 리눅스 디스트리뷰션에서 다운로드를 해도 상관없습니다.


② Prism에 접속 [VM] -> [Table]을 선택, [Create VM]을 선택합니다. 


③ 가상머신 작성시, 전 CD-ROM 드라이브를 하나 더 추가했습니다. 하나는 OS용 이미지, 또하나는 virtio용 이미지를 마운트했습니다. ※ 이외의 가상머신 작성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이전 포스트를 확인하세요. 


④ Windows 설치 장소가 인식하질 않습니다. 때문에 "드라이버를 읽어들이기(? 죄송... 한국어 표현이 어떻게 되죠?)" 를 선택합니다.


⑤ 마운트한 virtio 드라이브를 전개, 설치하는 Windows OS의 버전, 에디션의 "vioscsi" 폴더를 선택합니다.


⑥ SCSI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가상머신 작성시 할당한 디스크가 표시됩니다.


⑦ 뭐, 이후로는 Windows 7의 설치와 다를바없으니 생략하겠습니다.


⑧ Windows 7 설치후 로그인을 하면 네트워크 어댑터가 인식하지않을겁니다. "장치관리자"를 열어, 네트워크 어댑터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합니다. 이번에는 마운트한 virtio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드라이버를 찾아줄겁니다.


⑨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⑩ 네트워크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면 '알림영역'의 네트워크 아이콘이 '경고' 상태가 됩니다.(IP 어드레스가 설정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DHCP가 있는 환경이라면 정상적으로 접속이 될 겁니다)


⑪ 이번에는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 설정과 동일한 방법으로 '벌룬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벌룬 드라이버'는 가상머신의 메모리를 동적으로 조정해주기 때문에 호스트의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이용을 하기위해서는 꼭 설치하세요.


⑫ 이후는 윈도우즈 업데이트,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의 설치 등 마스터 이미지에 필요한 작업을 실행하면 됩니다.


이로써 마스터 이미지 작성은 끝입니다. 


PS 1> 설치순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소개를 하기 위해서 간단한 부분까지 소개를 하고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