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 중복 제거와 압축 이용시의 고려사항

yueisu 2017. 5. 28. 12:11

아시다시피 vSAN 6.2에서 새롭게 중복 제거와 압축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중복 제거와 압축의 목적은 vsanDatastore의 효율적인 이용입니다. VMware사의 문서에 의하면 최대 7배의 용량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간단히 중복 제거 와 압축 기능에 대해서 복습(?)하도록 하죠. :)

데이터는 캐시 티어인 핫티어로부터 용량 티어인 콜드 티어로 디스테이징할 때 4KB의 청크 사이즈로 분할되어 중복 제거가 이루어집니다. 중복 제거가 이루어진 데이터는 이어서 압축도 실행됩니다. 압축은 중복 제거를 위해 4KB의 사이즈로 분할된 블록 데이터를 대상으로, 2KB 미만 사이즈로 이루어집니다.



중복 제거와 압축 기능은 All Flash 구성이라면 간단히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복 제거 와 압축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고려할 점이 있습니다. 


▶ 중복 제거와 압축 기능은 캐시 티어에서는 실행되지않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중복 제거와 압축은 캐시 티어에서 용량 티어에 저장되는 시점에서 이루어집니다.


▶ 중복 제거와 압축 기능은 세트입니다. 

따라서 중복 제거 기능만 이용 또는 압축 기능만 이용은 할 수 없습니다.


▶ 중복 제거와 압축은 "디스크 그룹"단위로 구현됩니다. 

따라서 용량 티어의 SSD에 장애가 발생하여 교환이 필요할 경우 해당 디스크 그룹을 일단 삭제, 교환후 새롭게 디스크 그룹을 만들어야 합니다. 아울러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는 디스크 그룹내의 모든 디스크가 장애로 표시되어집니다.(놀라지 마시길... 흐흐)


▶ 운용중에 중복 제거와 압축 기능을 유효/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능을 유효화에서 무효화(또는 그 반대)로 변경을 하게되면 모든 디스트 그룹이 순차적으로 삭제, 재포맷, 재작성되어집니다. 용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성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중복 제거와 압축 기능은 만능이 아닙니다.

중복 제거와 압축 기능이 모든 워크로드에 맞는 만능은 아닙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중복 제거와 압축은 캐시 티어에서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쓰기 처리가 많이 발생하는 워크로드나 트랜잭션이 많이 발생하는 데이터 베이스, 동영상 데이터 등은 중복 제거와 압축 기능을 향유할 수 없거나 큰 효과는 기대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복 제거와 압축 기능 이용을 검토중인 분들에서 위의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울러 공식문서도 확인을 하시고, 설계시에는 장애/복구 시나리오도 충분히 검토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