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 6.6 발표

yueisu 2017. 4. 12. 20:34


어제 vSAN 6.6이 발표되었습니다. (솔직히 저도 어제 저녁에나 알았네요)

이번 6.6은 이제까지 발표되었던 그 어느 버전보다도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암호화 개선

 vSAN 6.5는 가상머신 레벨의 암호화였습니다만, 6.6부터는 클러스터(vsandatastore) 레벨의 암호화가 가능해졌습니다.


▶▶확장된 클러스터의 로컬 데이터 보호

 확장된 클러스터 구성시, 사이트 간의 데이터 보호뿐만이 아니라 사이트 내에서도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사이트 간은 Primary FTT=1로, 사이트 내는 Secondary FTT=1 또는 5/6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affinity 구성 가능

 Exchange의 DAG나 SQL Server의 AlwaysOn 등처럼 어플리케이션 레벨에서 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상머신에 대해서 FTT=0 구성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확장된 클러스터 구성시 이용가능


▶▶유니캐스

 메타 데이터 조작시 이용되었던 멀티캐스트가 없어지고 유니캐스트로 대응하게 되었습니다.

더이상 스위치에서 IGMP snooping을 구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


▶▶UI 개선

 Web Client에서 vmdk, VM Home 이외에도 VM SWAP이나 스냅숏 화일의 스토리지 정책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스마트 리빌드

 Absent 상태에서 60분후 호스트가 복귀를 하여도 vSAN측에서 재계산을 실시, 재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까지는 Absent 상태에서 60분후 호스트가 복귀를 할 경우는 해당 호스트의 디스크 그룹을 일단 삭제후 새롭게 디스크 그룹을 작성해야 되었죠.


▶▶재동기 스롯틀링

 데이터의 재동기시 네트워크의 대역폭을 조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TML5 Client로부터의 관리

 HTML5 Client로부터 vSAN 제어플레인에 접근이 가능하게 되어 vSAN 관리나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vCenter가 장애 등으로 정지했어도 vSAN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사전 체크 기능 추가

 유지보수 모드로 전환시, 디스트(또는 디스크 그룹)을 삭제할 경우의 데이터 동기용량과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데이터 용량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건전성

 vSAN의 건전성 상태를 온라인을 통해 VMware사에 전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CEIP 유효시)


▶▶vSAN 간단 설치

 최초의 vSAN 호스트 상에 VCSA를 자동적으로 설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까지처럼 vSAN을 구성하기 위해 호스트의 디스크 일부를 로컬 데이터스토어로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VCSA만 대응


▶▶운용의 간편화

 호스트의 펌웨어나 드라이버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집, 업데이트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외의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