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 Fault Domain에 대해서

yueisu 2017. 5. 10. 21:20

vSAN을 도입한 기업이 있다고 하죠.

스몰 스타트로서 3대의 ESXi 호스트로 vSAN을 구성했습니다. 구성후 이런저런 검증을 걸쳐 실환경의 도입이 결정되어 최종적으로는 수십대의 규모로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호스트를 간단히 추가할 수 있으며 호스트가 늘면 늘수록 성능도 향상되는 vSAN의 특징처럼 별어려움없이 호스트를 추가되어져 복수의 서버랙에 걸쳐 vSAN이 확장되었습니다.  


여기서 질문입니다.

만약 vSAN을 구성하고 있는 서버랙중 하나가 전력 장애로 인해 수용된 호스트가 전부 다운되었습니다. 가상머신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전력 장애가 발생한 서버랙안에 수용된 호스트에 모든 데이터가 저장되어있는 가상머신은 정지하게 되죠. (몰론 서버랙 전체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특히나 데이터 센터라면 제로에 가깝습니다만, 이런 장애가 전혀 발생하지않는다는 보장도 없죠. 흐흐)


자아, 이렇게 복수의 서버랙에 걸쳐 vSAN을 구성하였을 경우, 이러한 장애에는 어떻게 대비하면 될까요?


간단합니다. 일부 서버랙에 데이터가 집중되지 않도록 할 수 서버랙 사이에 데이터를 분산 배치하면 됩니다. Fault Domain을 구성하면 되죠.


vSAN을 구성하고 있는 ESXi 호스트가 데이터 보호의 기본단위인 기본적(?)인 vSAN 클러스터에 비해 Fault Domain은 서버랙 단위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FTT=1의 스토리지 정책의 경우 각 랙안의 호스트에 데이터를 저장하게 됩니다. 따라서 서버랙 하나에 장애가 발생하여 랙안의 호스트가 전부 다운되어도 가상머신이 정지하는 일은 없어집니다. 


Fault Domain도 개념자체는 기본적인 vSAN 구성과 동일합니다. FTT=1의 경우 최소 3 호스트가 필요하듯 Fault Domain의 경우는 최소 3 그룹이 필요합니다. 그룹별로 호스트수가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하게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하자면...


① vSAN 클러스터를 선택후, [구성] → [Virtual SAN] → [Fault Domain & Stretched Cluster]순으로 클릭, "Fault Domain 그룹" 작성을 클릭합니다.


② 작성하고자 "Fault Domain 그룹"이름과 멤버로 등록할 호스트를 선택합니다.


③ 제 경우는 3개의 그룹을 작성하여 각각 2 호스트를 등록하였습니다. 이로써 Fault Domain은 끝입니다. 흐흐


④ 실제로 가상머신을 작성, 스토리지 정책을 확인해보면 컴포넌트와 위트니스가 각각 Fault Domain 그룹에 나뉘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Fault Domain은 이미 운영중인 vSAN 클러스터에서도 서비스 정지없이 매우 간단히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에 대한 대응 레벨을 서버랙 단위까지 확장하고 있으므로 vSAN 클러스터의 확장을 검토중이신 관리자분들은 Fault Domain도 함께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