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가상머신에 디스크추가시 씬프로비저닝이 적용않됨

yueisu 2017. 9. 5. 19:22

오늘은 운용상의 참고사항을 한가지 소개할까 합니다.


아시다시피 vSAN을 구성하면 자동적으로 "vSAN Default Storage Policy"이 생성됩니다. vSAN을 이용하는데 표준적인 룰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이 정책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정책의 룰중 "Object Space Reservation"이 있으며 초기값은 '0%'로 오브젝트에 대한 영역을 예약하지않습니다. 즉 오브젝트는 씬프로비저닝으로 영역을 소비하게 되죠.


아래 그림과 같은 vSAN 6.6의 환경이 있습니다. 소비된 영역은 70GB을 밑돌고 있죠.


가상머신에 적용된 스토리지 정책은 "vSAN Default Storage Policy"로 "Object Space Reservation"은 '0%'입니다.


이 상태에서 가상머신에 100GB 사이즈의 디스크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자아~ 복습입니다. vSAN은 오브젝트에 대해서 스토리지 정책을 적용, 데이터를 보호하죠? 따라서 지금부터 추가하는 디스크도 스토리지 정책이 적용될 것입니다. 디폴트라면 "Thin provision"이 선택되어져있을겁니다. 이 상태에서 디스크를 추가했습니다.


디스크가 추가되어 스토리지 정책 적용여부터 확인을 할 수 있죠. 문제없네요.


이번에는 데이터스토어의 용량을 보도록 하죠. "씬프로비전"& 데이터가 없기때문에 디스크 추가전과 비교해도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자아~ 일단 추가한 디스크를 삭제, 다시금 100GB 사이즈의 디스크를 추가해보도록 하죠. 이번에는 "Thin provision"이 아닌 "Thick provision (lazy zeroed)"를 선택했습니다. ※ vSAN의 경우 "Thick provision (eager zeroed)" 포맷은 없습니다. 따라서 "Thick provision (eager zeroed)"을 선택했다치더라도 "Thick provision (lazy zeroed)"으로 포맷되어집니다.


"Thin provision"때와 동일하게 디스크가 추가되어 스토리지 정책도 적용되었습니다. 


데이터스토어의 용량은 어떨까요? 어라? 소비된 용량이 200GB 정도 늘었네요? 이상하죠? 위의 그림에서처럼 스토리지 정책도 적용되었고 컴플라이언스 상태도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소비 용량이 200GB 늘었다는 것은 추가한 디스크가 "Thin provision"이 아니라는거죠.


스토리지 정책이 적용된 가상머신에 디스크를 추가시 디스크 포맷을 수동으로 "Thick provision (lazy zeroed)"로 지정을 했을 경우, 스토리지 정책을 덮어쓰는거 같습니다.


참고하시길... :)


만약 "Thick provision (lazy zeroed)"로 작성을 했다면 "Object Space Reservation"가 '0%'인 스토리지 정책을 적용해주면 디스크 포맷이 "Thin provision"으로 변경됩니다.


새롭게 스토리지 정책을 적용해주었더니 약 260GB가 70GB 이하로 줄어들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