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4 6

[VMware] VSAN TCO and Sizing Calculator

VSAN의 도입을 검토할 경우, 반드시 필요한 것이 사이징입니다. 사이징이 잘못되면 필요이상으로 비용이 발생하거나 비용을 크게 잡게되죠. 또한 도입후 실제로 운용을 하면 예상보다빨리 데이터스토어의 용량고갈에 직면하게 될 위험도 있습니다. 특히나 가상데스크톱의 경우는 치명적이죠. 1,000대의 가상데스크톱용으로 설계를 했건만, 700-800대 정도 전개했더니 데이터스토어의 용량이 모자르게되면 프로젝트 자체가 실패로 돌아갈 경우도 있을겁니다. 자아, 사이징을 제대로 하면 되는거 아닌가? 맞습니다. 제대로 하면 됩니다만 VSAN의 사이징은 의외로 복·잡·합·니·다.VSAN은 데이터 보호를 위해 FTT를 이용합니다. 이말은 VSAN 클러스터상의 ESXi (HDD의 수 × HDD용량)가 아닌 (HDD의 수 × H..

[VMware] VSAN 5.5 Host vendor provider registration Alarm

VSAN 5.5 환경의 ESXi에서 다음과 같은 경고가 표시될 경우가 있습니다.Host vendor provider registration 구글링을 해보니, 위의 경고에 대한 KB가 있었습니다. ESXi 5.5 host in a VSAN cluster reports a warning alarm: Host vendor provider registration ■ 원인원인에 대해서는 명기가 없더군요. 대신 "알려진 이슈"로 현재로써는 해결방법도 없다고 합니다. --; ■ 해결방법근본적인 해결방법은 아닙니다만, 워크어라운드로써 위의 경고가 표시되는 ESXi에 SSH로 접속, 아래의 서비스를 재시작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 /etc/init.d/vsanvpd restart 흐음... VSAN 6.0에서는 해결되..

[ETC] 가상랩 환경의 소개

실환경이 없어도 제품의 검증을 할 수 있는게 가상랩이죠. 유명한 곳으로 VMware의 Hands-on Labs이나 마이크로소프트의 Virtual Labs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두 곳을 소개할까 합니다. Hands-on Labs VMware사의 가상랩이죠. 일찌감치 가상랩을 공개, VMworld나 vForum 등과 같은 이벤트에서도 톡톡히 이용을 하고 있죠. 최근에는 VSAN 6에 대한 랩도 공개를 했습니다. Virtual Labs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가상랩입니다. Windows Server는 물론 System Center제품군이나 Windows 8.1 같은 클라이언트 제품까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프로덕트 전반에 걸쳐 연습이 가능함과 더불어 각종 데모도 준비되어있습니다. 날씨도 꿀꿀하고 외출하기도 귀찮고....

virtualization/etc 2015.04.18

[VMware] App Volumes의 설치 (3)

이번에는 실제로 App Volumes를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App Volumes의 소개에서도 말했듯이,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하기위해서는 AppStack이란 영역을 준비해야 합니다. 우선은 이 영역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3) AppStacks 작성AppStacks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App Volumes Manager 설치시 임포트한 템플릿을 이용하면 됩니다. ① App Volumes Manager의 관리포털에 접속을 합니다. ② 상단 메인메뉴로부터 [VOLUMES]→[AppStacks]을 선택, "Create AppStack"을 클릭합니다. ③ 작성할 AppStack의 이름, 저장 데이터스토어, 템플릿을 지정후 "Create"를 ..

[VMware] VSAN 환경에서의 vSphere HA 구성시 주의점

VSAN을 구성하게되면 클러스터간의 하트비트가 관리네트워크로부터 VSAN네트워크로 변경되게 됩니다.때문에 이미 HA가 구성되어있는 vSphere 환경에서 VSAN을 구성하려면, 일단 HA를 무효화후 VSAN을 구성, 다시금 HA를 유효화해줘야 합니다. 설정자체는 문제가 없습니다. 전혀 문제될게 없죠. 문제는 VSAN 환경이란 겁니다. 일반적인 클러스터 구성시는 하트비트용으로 1.데이터스토어 2.격리어드레스를 이용하여 장애를 판단하게 됩니다.하지만 VSAN 환경은 1.데이터스토어가 없을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구요? 비싼 외부 스토리지를 대신하기위해 VSAN을 구성했잖아요... 흐흐 때문에 장애의 판단은 2.격리어드레스뿐이 됩니다.(외부 스토리지가 존재하지않는다면) 하지만...격리어드레스는 일반적으로 관리네..

[VMware] App Volumes의 설치 (2)

그다지 어려운 일도 아닌데 이렇게 띄엄띄엄 소개를 하게 되어 죄송합니다. 업무에 시달리다보니 예전처럼 맘편히 검증이 않되네요. 쩝... 지난 포스팅에서 App Volumes Manager와 App Volumes Agent의 설치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설치한 App Volumes Manager의 초기설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2) App Volumes의 초기설정App Volumes Manager를 설치후의 초기설정은 웹관리화면을 통해서 하게됩니다. ① 웹브라우저를 통해 App Volumes Manager에 접속을 합니다. ② 라이센스를 선택합니다. 평가판의 경우는 그대로 [Next]를 클릭합니다. ③ 유저인증에 필요한 Active Directory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④ App 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