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 4

[VMware] vSAN 중복 제거와 압축 이용시의 고려사항

아시다시피 vSAN 6.2에서 새롭게 중복 제거와 압축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중복 제거와 압축의 목적은 vsanDatastore의 효율적인 이용입니다. VMware사의 문서에 의하면 최대 7배의 용량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간단히 중복 제거 와 압축 기능에 대해서 복습(?)하도록 하죠. :)데이터는 캐시 티어인 핫티어로부터 용량 티어인 콜드 티어로 디스테이징할 때 4KB의 청크 사이즈로 분할되어 중복 제거가 이루어집니다. 중복 제거가 이루어진 데이터는 이어서 압축도 실행됩니다. 압축은 중복 제거를 위해 4KB의 사이즈로 분할된 블록 데이터를 대상으로, 2KB 미만 사이즈로 이루어집니다. 중복 제거와 압축 기능은 All Flash 구성이라면 간단히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복 제거 와 압축..

[VMware] vSAN Fault Domain에 대해서

vSAN을 도입한 기업이 있다고 하죠.스몰 스타트로서 3대의 ESXi 호스트로 vSAN을 구성했습니다. 구성후 이런저런 검증을 걸쳐 실환경의 도입이 결정되어 최종적으로는 수십대의 규모로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호스트를 간단히 추가할 수 있으며 호스트가 늘면 늘수록 성능도 향상되는 vSAN의 특징처럼 별어려움없이 호스트를 추가되어져 복수의 서버랙에 걸쳐 vSAN이 확장되었습니다. 여기서 질문입니다.만약 vSAN을 구성하고 있는 서버랙중 하나가 전력 장애로 인해 수용된 호스트가 전부 다운되었습니다. 가상머신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전력 장애가 발생한 서버랙안에 수용된 호스트에 모든 데이터가 저장되어있는 가상머신은 정지하게 되죠. (몰론 서버랙 전체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특히나 데이..

[Nutanix] AOS 5.1 릴리스

5월 1일 Nutanix의 AOS 5.1가 릴리스되었습니다. Upgrade to AOS 5.1 Today! 출처 Nutanix 5.1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All Flash, Hybird 혼재로 클러스터 구성이 가능vSphere 6.5 / vCenter 6.5 지원Prism으로부터 CVM의 메모리 증가 가능admin 계정으로 CVM 컨솔 접근 가능SSP(Self-Service Portal)을 통해 독커 컨테이너의 관리 가능사용자 정의 경고 작성 가능 아울러 5.0에서 tech preview였던 Hot-Add 기능과 XenServer가 정식으로 Nutanix 하드웨어상에서 하이퍼바이저로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AOS 이외에 복수의 Prism을 통합관리할 수 있는 Prism Centr..

[VMware] vSAN Network Design Guide

vSAN 6.6 버전에 맞춘 네트워크 설계 가이드가 공개되었습니다. VMware vSAN Network Design 이전 버전은 PDF로만 제공이 되었었습니다만, 이번에는 아주 깔끔한 디자인의 온라인 페이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물론 PDF로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어댑터의 티밍같은 기본적인 구성은 물론 Stretched Cluster 구성이나 iSCSI 타겟 구성 등의 베스트 프랙티스도 있으니 꼭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