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microsoft

[Microsoft] Publishing RemoteApps

yueisu 2014. 10. 27. 13:36

Windows Server 2012 R2 RDSH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의 공개, 이른바 RemoteApp에 대해서는 소개를 하지않았기에 간단히 소개를 할까합니다. 

얼마전에 소개했던 XenApp처럼 터미널 서비스를 이용하여 세션호스트로 등록한 서버상의 어플리케이션을 공개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이용하는 프로토콜은 RDP죠. 흐흐


RemoteApp도 Windows Server 2012/2012 R2의 표준기능으로 구현이 가능하기 XenApp처럼 컴포넌트를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역할을 추가해주면 되죠. 라이센스도 리모트 데스크톱 CAL만 있으면 됩니다. 제가 담당했던 안건중, 보안정책상 인터넷 접속이 않되는 환경에 웹브라우저만을 RemoteApp으로 공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RemoteApp를 공개하기 위해서는 VDI와 동일한 역할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최소한 RD Web Access용 서버, RD Connection Broker용 서버 그리고 RDSH용 서버가 필요합니다. 각 서버의 도입에 대해서는 과거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화면의 예는 일본어 버전입니다. 양해바랍니다.

① [서버관리자]->[리모트 데스크톱 서비스 관리]->[콜렉션] 순으로 선택후, 오른쪽 페인의 [태스크]의 "세션 컬렉션의 작성"을 선택합니다.


② 컬렉션 작성 마법사가 시작되므로 [Next >]를 클릭합니다.


③ 작성할 컬렉션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④ RD 세션호스트용 서버를 선택합니다.


⑤ 컬렉션을 이용할 유저나 그룹을 지정합니다.


⑥ 세션호스트 이용시의 유저의 프로화일 저장소와 저장소의 크기를 지정합니다. (로밍프로화일이나 폴더 리다이렉션을 이용할 경우는 지정을 할 필요가 업습니다)


⑦ 설정한 내용을 확인후, 문제가 없다면 [작성]을 클릭합니다.


⑧ 컬렉션과 세션호스트용 서버에 리모트 데스크톱 역할이 설치됩니다.


⑨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마법사를 닫습니다.


⑩ [콜렉션]에서 작성한 컬렉션을 선택, [RemoteApp 프로그램의 추가] 를 선택합니다.  


⑪ 공개할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각종 브라우저를 공개하도록 선택을 했습니다.


⑫ 선택한 어플리케이션을 확인후, [공개]를 클릭합니다.


⑬ 어플리케이션의 공개 설정이 진행됩니다.


⑭ 정상적으로 공개가 되었다면 "공개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⑮ 공개한 어플리케이션은 [RemoteApp 프로그램]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⑯ 이용할 유저로 RD Web Access에 접속을 합니다.


⑰ 이용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중 "FireFox"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⑱ 자동적으로 RDP 클라이언트가 시작되어, RemoteApp 프로그램에 접속합니다.


⑲ 무사히(?) 어플리케이션이 시작되었습니다.


⑳ [콜렉션]의 "접속" 페인을 확인하면 접속한 유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Citrix XenApp을 검증하시기 전에 준비운동삼아 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