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Horizon View Linux VDI

yueisu 2015. 7. 4. 23:00

Horizon View 6.1에서 테크니컬 프리뷰로 공개되었던 Linux Virtual Desktop이 얼마전 릴리스된 Horizon View 6.1.1에서 정식으로 지원을 하게되었습니다.


매뉴얼에 의하면 지원하는 리눅스 가상데스크톱의 OS는 다음과 같습니다.

    • Ubuntu 12.04 x86/x64
    • RHEL 6.6 x86/x64
    • CentOS 6.6 x86/x64
    • NeoKylin 6、NeoKylin 6 Update 1 x86/x64*(테크니컬프리뷰)


또한 리눅스 가상데스크톱을 Horizon View에서 이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제약이 있습니다.

-Single Sign-On을 지원하지않습니다.(따라서 리눅스 PC에 사전에 이용유저를 작성해야합니다)

-풀작성시 자동전개를 이용할 수 없어 수동으로 전개를 해야됩니다.

-Windows 가상데스크톱에서 이용하는 드라이브, USB, 오디오 등의 리다이렉트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HTML Access로부터 접속을 할 수 없습니다.


이정도 제약이라면 기업내에서 리눅스 가상데스크톱을 일반업무에서의 이용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용 씬을 생각하자면 공공장소의 인터넷 접속용이나 키오스크 모드 비슷한 용도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가상데스크톱의 작성은 기본적으로  Windows OS와 동일합니다만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 OS설치후 hosts화일에 Connection Server의 정보를 추가합니다.


● View Agent를 설치하기위해 Java Runtime이 필요합니다.(도입하려는 리눅스 OS에 따라서 설치하야되는 JRE버전이 다르니 자세한 내용은 문서를 확인하세요) Ubuntu를 이용할 경우에 필요한 JRE의 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Oracle Java 1.7.0_80


JRE를 설치후 View Agent를 설치시 Connection Server와의 접속실패를 방지하기위해 View관리자 계정에 대해 다음과 같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 View Agent 설치시 이용하는 관리자 계정은 View Administrator에서 관리자 롤이 필요합니다.


● View Agent 설치시 이용하는 관리자 계정의 패스워드의 암호화를 복원화하는 옵션을 지정해야됩니다.


● View Agent 설치시 이용하는 관리자 계정의 패스워드에 특수문자가 포함되어있을 경우 에스케이프 처리를 해줘야 합니다.


View Agent의 설치가 완료되면 View Administrator로부터 수동풀 작성을 통해 작성한 리눅스 OS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까지는 단일 리눅스 머신을 가상데스크톱으로 이용할 경우였습니다만, 한 두대를 이용할 경우라면 힘들게 준비할 필요가 없죠? 흐흐 가상데스크톱으로 풀까지 작성을 하려면 수십 대 이상을 준비를 해야합니다만, 일일이 리눅스 머신을 설치하는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때문에 VMware사는 리눅스 머신의 대량으로 클론을 작성하는 스크립트와 View Agent를 설치하는 스크립트를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친절하죠?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