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Community Edition 이용방법 (0)

yueisu 2016. 4. 7. 20:50

몇회에 걸쳐 Nutanix 커뮤니티 에디션 설치에 대해서 소개를 할까 합니다.


Nutanix가 생소한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되므로 먼저 Nutanix가 무엇인지 간단히 소개를 하겠습니다.



Nutanix는 2011년 Nutanix사가 릴리스한 HCI(Hyper Converged Infrastructure) 솔루션입니다. HCI는 2012년경부터 주목을 받기시작한 솔루션이죠. 가상화 인프라는 가상머신의 가용성을 확보하기위해 거대한 컴퓨트 노드, 네트워크기기, 외부 스토리지, 백업기기  등 거대한 인프라를 필요로 하게되었죠. 이러한 인프라를 스케일-아웃하는데는 그만큼 시간도 필요했습니다. 예를들어 서버는 델, 네트워크는 시스코, 스토리지는 EMC 등 여러 벤더로 구성된 인프라의 경우 스토리지를 한 대 추가하고 싶어도 하드웨어의 세대간, 벤더 제품간의 호환성 등 사전에 조사도 해야되고 필요에 따라서는 검증도 해야되었죠. 


이러한 번거러움과 시간이 걸리는 것을 해결하는 것이 "통합형 인프라(Converged Infrastructure)"였습니다. 각 벤더간의 동작을 보증하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기기를 팩키지화한 것이죠. 예를들어 VCE의 'Vblock'나 NetApp의 'FlexPod'같은 솔루션입니다.

단지 문제는 거대한 구성은 다를바 없다는 겁니다. 아울러 비용도 만만치않았죠. 결국 "통합형 인프라"의 유행은 오지않았습니다.


이러한 "통합형 인프라"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하이퍼 통합형 인프라"입니다. "하이퍼 통합형 인프라"는 거대한 "통합형 인프라"를 '소프트웨어 정의...'의 기술로 집약, 수십U의 하드웨어 구성을 2U로 압축해놓았습니다. 외부스토리지도 필요없죠. 노드를 추가하기만 하면 컴퓨팅 리소스와 스토리지의 용량, 퍼포먼스까지 확장되기때문에 신속하게 스케일-아웃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각 하드웨어 벤더들이 속속 HCI를 선보이고 있는 상황으로 Nutaix의 NX시리즈, 델의 XC시리즈(Nutanix의 OEM), HPE의 HC시리즈, 시스코의 HX시리즈, 레노버의 HX시리즈(Nutanix의 OEM), EMC+VMware의 VxRail, Simplivity의 OmniCube 등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하고 있죠. 

이러한 HCI에서 독보적인 존재가 바로 Nutaix입니다.


Nutanix는 2011년 등장한 "하이퍼 통합형 인프라" 솔루션입니다. 2U의 x86 서버에 하이퍼바이저(vSphere나 Hyper-V)와 10Gb 네트워크를 표준탑재, 스토리지는 내장 SSD와 HDD를 이용하여 최소 3노드 클러스터 구성으로 기존 인프라 이상의 퍼포먼스와 확장, 데이터보호, 운용의 편리함을 무기로 폭넓은 업계에서 채용되고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아무리 포스팅을 읽어도 이해가 않될 경우는 직접 다뤄보는 수밖에 없죠. 흐흐


기본적으로 Nutanix는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평가판을 입수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커뮤니티 에디션을 제공하고 있죠. 커뮤니티 에디션은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오드가 4대로 제한되어있긴하지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은 상용판과 동일합니다.


Nutanix 커뮤니티 에디션을 검증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2.Nested(또는 물리서버)로 설치하는 방법


이번에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해도 일반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는 Nested VM 이용을 허가하고 있지않기 때문에 설치가 불가능합니다만 Ravello Systems의 서비스는 가능합니다.

Ravello Systems는 주로 테스트나 랩환경을 클라우드(google, AWS)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바이더입니다. 최근에 Oracle에 매수되었습니다만... 


하여간 Ravello Systems는 Nutanix 커뮤니티 에디션을 간단히 전개할 수 있도록 템플릿도 준비되어있기 때문에 Nutanix가 어떤 솔루션인지 확인을 하고자 할 때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만약, 이 포스팅을 보시고 Nutanix 커뮤니티 에디션을 이용해보고자하는 분들은 일단 Nutanix 커뮤니티 에디션의 이용등록Ravello Systems의 어카운트를 작성해두시길 바랍니다. 


이용방법은 다음 회부터 소개하도록 하죠.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