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컨텐츠 라이브러리 이용하시나요?

yueisu 2017. 3. 30. 19:03

컨텐츠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얼마나 되시는지요?


아시다시피 컨텐츠 라이브러리는 vSphere 6.0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죠. 

복수의 vCenter나 클러스터 환경에서도 가상머신의 템플릿/가상 어플라이언스나 iso 화일 등을 일괄관리를 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는 좋아하는 기능입니다만 6.0의 경우 한 가지 안타까운 점이 있었죠. :)


그것은 컨텐츠 라이브러리에 저장한 iso 화일은 직접 가상머신에서 이용을 할 수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vSphere 6.0의 경우 가상머신의 편집에서 CD/DVD 드라이브를 선택해도 컨텐츠 라이브러리 옵션은 표시되질 않습니다. 


모처럼 iso 화일을 컨텐츠 라이브러리에 모아두어도 이용할 수 없으니 답답할 뿐이죠. 물론 컨텐츠 라이브러리를 데이터스토어상에 작성을 했다면 '데이터스토어 iso 화일'로부터 찾아내가면 않될 것도 없습니다만 불편하죠. (또한 컨텐츠 라이브러리의 폴더는 퐅더명이 아닌 유니크 ID로 작성되기 때문에 하위에 여러 폴더가 있으면 하나하나 확인을 해야 됩니다)


결국 6.0의 컨텐츠 라이브러리상에 iso 화일을 업로드하는 것은 '이용'면보다는 '관리'면의 개선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흐흐


하지만 이런 결론도 vSphere 6.5에서 해결되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vSphere 6.5에서는 컨텐츠 라이브러리에 저장한 iso 화일은 직접 가상머신에서 이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이상 "컨텐츠 라이브러리, 좋기는 한데요. 한 가지 흠이..."라고 고객에게 제안을 망설일 일이 없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