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A - 멤버간에 가상머신을 공유할 경우

yueisu 2017. 3. 21. 20:25

vRA 환경에서 가상머신을 작성하면 자동적으로 작성자가 소유자가 됩니다. 이경우 같은 비지니스 그룹의 멤버일지라도 다른 멤버는 셀프-서비스 포털을 통해 조작을 할 수 없습니다. 


개인적인 이용(?)이라면 문제가 없습니다만, 예를들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멤버의 경우는 꽤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셀프-서비스 포털상에서는 자신이 작성한 가상머신만이 표시가 됩니다.


작성한 가상머신을 멤버들과 공유하여 이용을 하고자 할 경우는 "서포트 롤"을 이용하면 됩니다. "서포트 롤"이란 유저를 대신하여 프로비저닝이나 가상머신의 재구성 등이 가능한 역할을 갖고있기 때문에 다른 멤버가 작성한 가상머신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서포트 롤"의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테넌트 관리자로 접속을 하여 [관리] -> [유저와 그룹] -> [비지니스 그룹]순으로 선택, 해당 비지니스 그룹의 [멤버] 탭의 "서포트 롤"에 추가를 해주면 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비지니스 그룹 멤버 전원이 가상머신을 이용한다면 "서포트 롤"에 비지니스 그룹 멤버를 추가해줍니다.


"서포트 롤"에 비지니스 그룹 멤버를 추가하면 위의 그림처럼 자신 이외의 그룹 또는 유저를 검색하여 자신이 소유자가 아닌 가상머신도 조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한 내용입니다만, 프로젝트 단위 또는 부서 단위로 비지니스 그룹을 작성할 경우 의외로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어 소개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