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 5

[VMware] VSAN 6 Upgrade

vSphere 6 릴리스와 동시에 VSAN도 버전 6이 릴리스 되었죠.버전 5.5보다 스케일러빌리티가 두배로 개선된 것은 물론 All-Flash Array 대응, 퐅트도메인 개념의 도입이나 유저빌리티가 크게 강화되었습니다.따라서 개인적으로는 VSAN의 도입을 검토중이라면 버전 6으로 강하게 추천하며 이미 5.5를 도입하였다면 버전 6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VSAN의 업그레이드는 간단하거든요. 흐흐 VSAN의 업그레이드는 롤링 업그레이드입니다. 업그레이드는 한 대씩 진행이 됩니다.예를들어 ESXi-01,02,03,04 이렇게 4대로 구성된 VSAN클러스터를 업그레이드한다고 치죠.① ESXi-01상의 데이터가 다른 ESXi 호스트로 재동기됩니다. FTT에 의한 가용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죠.② 재동..

[VMware] Horizon View 6.1.1 릴리스

이미 일주일이 지났습니자만, Horizon View 6.1.1이 릴리스되었습니다.버전 6.1.1은 마이너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신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Client Drive RedirectionUSB뿐만이 아니라 접속단말의 로컬 드라이브도 리다이렉션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RDP 접속과 같죠. ● Horizon 6 for Linux DesktopsWIndows 이외의 리눅스를 가상데스크톱으로 이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현시점에서는 Ubuntu 12.04, RHEL 6.6, CentOS 6.6, NeoKylin 6/Update 1의 리눅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Serial Port Redirection가상데스크톱상에서 시리얼 포트를 리다이렉션,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시리..

[VMware] VSAN의 성능 모니터링

VSAN을 도입후 제대로 동작을 하고 있는지, 특히나 장애가 발생하여 VSAN상의 데이터가 재동기가 실행될 경우, 어느정도의 부하가 걸리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모니터링밖에 없습니다.VSAN의 성능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VSAN Observer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VSAN Observer는 RVC(Ruby vSphere Console)의 명령어로, 실행을 하면 웹브라우저를 통해 VSAN의 성능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RVC자체가 VCSA의 관리를 위해 개발되었기 때문에 Windows판 vCenter는 대응을 하지않는줄 알았는데, 플랫폼에 상관없이 vCenter에 번들되어있었습니다. 흐흐) 간단하게 VSAN Observer를 통해 VSAN의 성능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

[VMware] Google Chrome에서 vSphere Web Client를 이용할 경우의 주의점

vSphere Web Client의 지원 브라우저에는 Google Chrome이 있습니다. 최신버전 혹은 최신버전의 전(前)버전을 지원한다고 하죠.그런데 버전 42부터 약간의 주의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현시점의 최신버전은 메이저 43입니다) [Google Chrome 버전 42의 대응]Google Chrome 버전 42.xxx부터 NPAPI의 기능을 무효화하였습니다. NPAPI는 Adobe Flash나 Microsoft Silverlight 등에 구현되어있는 플러그인 시스템이라는데, 안정성이나 보안면에서 문제를 안고있다고 하는군요. 때문에 Google사는 NPAPI에서 PPAPI란 플러그인 시스템으로 이행을 하기위해 버전 42부터 디폴트 NPAPI 기능을 무효화하였고, 버전 45부터는 지원을 중단한다고..

[VMware] Windows 7 VM has unexpected restarts on ESXi 6.0

vSphere 6 환경에서의 Horizon View를 도입할 경우, 주의해야할 KB가 공개되었습니다.Windows 7 virtual machines running on ESXi 6.0 hosts restart unexpectedly※KB에서는 명확히 "Horizon View를 도입할 경우"라고는 기재되어있지않습니다만, vSphere상에서 Windows 7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경우는 Horizon View라 생각하기에 포스팅을 합니다. 내용은 vSphere 6 환경(ESXi 6.0)상에 Horizon View를 도입하여 가상데스크톱으로 Windows 7을 이용할 경우, Windows 7가 예상치않은 재시작을 반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발생조건은 가상데스크톱이 고해상도이거나 멀티 모니터를 이용할 경우이며, 현..